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 - 수학자 김민형 교수가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
김민형 지음, 황근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 필요한 순간'의 저자 김민형 교수의 신간인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를 우연히 접하게 되었다. 이미 '수학이 필요한 순간'에서 김민형 교수의 섬세한 면을 볼 수 있었기에 이 책을 펼쳐 보기도 전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하여 가슴이 뛰었다.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는 저자가 교수로 임명되기 전 세계 수학자들과의 교류를 위해 2개월에 걸쳐 영국의 뉴턴연구소와 독일의 막스플랑크연구소, 오버볼파흐수학연구소 등을 방문했을 당시 큰아들 오신에게 보낸 편지들을 엮은 에세이이다. 이 책은 개정증보판으로 어린 아들에서 성인이 된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조언과 독자에게 보내는 추신 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가족을 떠나 홀로 유럽에 있는 2달여의 시간 동안 수학자가 아닌 아버지의 마음으로, 아들에게 세상이란 어떤 곳이고 살아가면서 잃지 말아야 할 탐구심과 태도에 관한 조언이 담겨있다.

 이 책 본문의 첫 번째 편지에 나온 '사실은 앞으로도 보고 싶은 마음을 참기 힘들 때마다, 아빠 가슴속의 작은 구멍이 점점 커지는 것 같을 때마다 네게 편지를 쓸 생각이다.' 에서 아들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이 느껴졌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자녀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만을 표현하지 않았다. 편지는 소소한 일상으로부터 시작하여 그곳의 역사와 문화, 예술 작품들에 대한 깊고 넓은 지식과 사유를 더해 앞으로 인생을 살아갈 자녀에게 어떤 삶의 자세나 지혜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조언하고 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나는 자녀교육이 대한 저자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또 읽으면서 우리 아이에게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나누어야 할지 고민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