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권영부 지음 / 지식프레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IT 기술혁신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으며 그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미디어를 이용하는 행태도 달라지고 있다. 미디어 플랫폼은 전통적인 미디어로 분류할 수 있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부터 PC·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과 소셜미디어까지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범위도 확장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 시대를 맞아 다양한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미디어 가 전달하는 수많은 콘텐츠 이용이 증가하고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각 미디어의 특성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며 정보의 진위를 잘 분별해내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미디어 소비자에서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고 참여하는 생산자로 변화하게 한다.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스스로 소통과 만남의 연결망을 확대하고 있다. 반면 허위정보나 가짜뉴스, 사이버 폭력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갖고 있다. 따라서 학교현장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한 역량을 높이고자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여야 한다. 

 이 책은 학교현장에서의 이런 요구들을 반영하였다. 단편적인 일회성 교육에서 벗어나 민주시민교육, 창의적 미디어 생산 교육 등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폭넓은 주제와 활동 사례들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다. 기본적인 이론부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교육,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등 크게 다섯 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각각의 주제별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여러 활동들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아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거나 어디서부터 교육을 시작해야 할 지 어려움을 겪고 있을 여러 선생님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