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앤오프 연계수업 - 교사와 학생이 활발히 상호작용하는
참쌤스쿨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이 마지막이길 바랬던 코로나19 상황은 2021년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등교수업의 비중을 많이 늘리고 있지만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코로나19 전파상황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2020년 8월 교육부는 미래교육에 대한 대비로 코로나19와는 별개로 원격 수업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계속할 방침이라고 발표하였다. 이런 흐름에 맞춰 현장에서는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에 대한 연계성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나 역시도 그런 일련의 과정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던 중 참샘스쿨 선생님들이 정성을 다해 제작하신 '온앤오프 연계수업'을 만나게 되었다. 

 온앤오프 연계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연계시켜 함께 진행하자는 개념이다. 2020년에는 학생들이 등교를 못하는 시점에는 온라인, 등교를 하면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을 쌍방향으로 할 것인지 컨텐츠만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주가 되었다. 하지만 온앤오프 연계수업에서는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하나의 교수방법으로 이어 둘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각각의 학습방법을 접합시키는 과정에서 교사가 어떻게 둘을 이을지 고민을 많이 해봐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런 교사의 고민과 궁금증을 여러 연구 사례를 들어가며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단순한 이론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수업 활용 방법에 대한 예시 자료들이 풍부하게 소개되어 있다. 현 코로나 상황에서 수업과 학급 운영을 고민하는 선생님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