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놀이로 다시 디자인하는 블렌디드 러닝 - 게임학습과 프로젝트수업으로 확장한 블렌디드 수업놀이
송영범.손경화 지음 / 맘에드림 / 2021년 4월
평점 :
코로나 19로 인하여 원격수업 과 대면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블렌디드 러닝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하여 관심있게 지켜보는 중 '놀이로 다시 디자인하는 블렌디드 러닝'이란 책을 접하게 되었다.
블렌디드 러닝은 대면수업이 가진 문제점을 보완하고 원격수업의 장점을 살린 혼합형 수업이다.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하나 원격수업만의 장점도 분명 있다. 학생이 수업을 듣다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얼마든지 반복해서 내용을 들을 수 있고 학생별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선택할 수 있다. 교사 역시 30여명의 학생들을 대면수업으로 지도할 경우 학생 한 명 한 명을 다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원격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진도나 과제 등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원격수업은 대면수업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원격과 대면수업의 통합인 블렌디드 러닝인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온 국민의 생명이 위협을 받고 학생들이 제대로 수업을 듣지 못해 학력저하가 우려되는 이 상황에서 원격과 대면수업의 통합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게임학습, 수업놀이 등을 접목한 블렌디드 러닝을 통해 뉴노멀 시대를 맞이한 학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우선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정의, 프로젝트 학습, 게임학습, 놀이수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를 실제 수업에서 적용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융복합 접근방식을 통해 놀이수업이 어떻게 진하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실제 교실에서 블렌디드 러닝에 맞게 진화된 수업놀이활동을 소개하였다. 특히 놀이에 대한 부분에서 학생들이 사회성을 기르고 문제해결능력과 사고력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놀이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