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 - 쉽게 가르치고 재미있게 배우는 사회 수업을 생각하다
박현진 지음 / 지식프레임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유달리 책을 읽지 않던 나에게도 정말 열심히 읽던 책이 있었다.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한 20여권으로 이루어진 학습전집이었다. 호기심에 한 권, 두 권 읽다보니 어느 날부터는 그 책에 빠져 1년을 내리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 뒤로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과목은 체육 그리고 사회였다. 사회 교과서는 읽으면 학습전집에서 봤던 내용이 떠올라 기억하기도 쉽고 부담이 없었다. 

  교사가 된 후로 내가 제일 자신있던 과목도 처음엔 사회였다. 내가 아는 것들을 학생들과 이야기나누는 것이 좋았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과목이라고 해서 배우는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것은 아니였다. 결국 사회를 가르치면서 즐거운 사람은 나 뿐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교사도 즐겁고 학생도 즐거운 사회수업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여러 책을 살펴보고 자료를 모아서 수업을 했지만 기대했던 만큼의 수업이 되지는 않았다.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는 이런 내 고민과 일맥상통하는 책이다. 쉽게 가르치고 재미있게 배우는 사회수업. 이 책에는 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좋은 사회 수업을 하기 위한 선생님의 고민과 노력의 과정이 담겨 있다.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을 위해 먼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책의 저자인 박현진 선생님은 직접 아이들과 대화한 내용이나 경험했던 사례들을 활용하여 사회과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개념들을 쉬운 언어로 알려준다. 교육과정 다음은 실제 수업 사례를 10가지 주제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이 실제 수업 사례에는 다양한 학급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들과 나누는 대화 내용이나 에피소드 등이 나와 있어 수업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들을 간접 경험해볼 수 있어 좋았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수업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라면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를 꼭 읽기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