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매뉴얼 -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 만들기
양은석 지음 / 비유와상징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전담교사를 맡아 6학년 학생들을 가르칠 때였다. 학생들 스스로 궁금한 내용을 찾아 탐구를 해보면 어떨까 싶어 이런저런 책을 찾아 읽고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했었다. 계획만 잘 세우면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는 모습을 보이며 나름 좋은 수업이 될 것이라는 기대로 시작한 프로젝트 수업. 하지만 한 학기동안 실시한 프로젝트 수업은 내 예상과는 다르게 흘러갔다. 스스로 궁금한 내용을 탐구하는 것이니 좋아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학생들은 난생 처음 받아보는 수업이라며 자신없어 하거나 도중에 포기하려는 학생도 있었다. 나 역시도 수업을 준비함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많았는데 책을 찾아보거나 연수를 들어도 개선되는 부분이 적다는 느낌이 강했다. 프로젝트 수업은 나와는 맞지 않는 옷이다라고 생각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 수업 매뉴얼'에는 프로젝트 수업의 개념부터 핵심은 무엇인지, 프로젝트의 소재는 어떻게 선정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곤란했던 부분과 궁금했던 부분을 자세히 나와있다.

특히 고학년에 비해 프로젝트 수업을 더 어려워 할 저학년 학생들의 활동방법에 대해서도 안내가 자세히 나와 이를 숙지하여 수업을 진행한다면 만족스러운 프로젝트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것이 가장 좋은 수업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실행에 옮기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지만 학교현장에서 교사의 많은 업무량과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다뤄지지 않는 수업방식이지만 앞으로 이 책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삶을 지도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