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힘 - 사람을 이끄는 대화의 기술
김병민 지음 / 문학세계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부터 다른 사람과의 대화가 어려웠다. 말을 할 때마다 내 입에서 나오는 엉뚱한 말들로 인해 인간관계가 서먹해지거나 틀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간혹 말이 술술 나올 때도 있었지만 말을 한참 하다보면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었는지 잊어버리거나 딴 말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난 왜 이렇게 말을 못하지? 재미있지는 않더라도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잘 이야기하면 정말 좋을텐데.'라는 생각을 계속 하고 있었다. 내가 소개할 책은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의 귀가 솔깃할 만한 '대화의 기술'과 관련한 책이다.

'말의 힘.' 이 책을 쓴 작가는 김병민 교수다.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이미 말잘하기로 유명한 분이다. 작가는 상대방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대화의 방식이 존재하고 즐거운 대화를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만나 벌이는 토론 시간에 상대방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설득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도 함께 설명해놓았다.

총 4장의 챕터로 분류가 되어 있다. 각 챕터는 말의 힘, 즐겁게 대화하는 방법, 토론하는 방법, 말의 힘을 기르기 위한 습관들에 대해 재미난 이야기와 더불어 서술되어있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말의 힘을 기르기 위해 꼭 필요한 습관 중 하나로 '사람의 눈과 친숙해지기' 라는 내용이다. 사람의 눈을 마주치지 않은 상태에서는 상대방과 마음이 통하기 어려운게 사실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일화를 소개하면서 상대방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의미로 눈을 마주한다면 그 사람과 마음으로 가까워지게 된다고 한다.

교사로서 매년 새로운 아이들과 만남을 이어가는데 이 책의 여러 습관들을 몸에 익히게 된다면 그 아이들과도 마음과 마음으로 통하는 그런 관계가 되지 않을까? 나도 사람을 이끄는 대화의 기술을 잘 익혀 아이들과 소통하는 교사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