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절카드
강진호.김태승 지음, 김영화 삽화 / 테크빌교육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학기초부터 아이들에게 감정의 변화가 생겼을 때 친구에게 그 감정을 전달하자고 지속적으로 지도했다. 그런데 아이들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난감했다. 보다 세밀하게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지도할 필요성을 느끼던 중 감정조절카드를 접하게 되었다.

감정조절카드는 감정단어카드, 감정조절전략카드,숫자카드, 빈 카드, 빙고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감정단어카드는 쾌감정, 상태감정, 불쾌감정 등 50가지의 감정단어로 되어 있다. 각 단어가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지 그림으로 표현을 해주어 쉽게 이해가 되었다. 감정조절전략카드는 부정적 정서를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설명을 해주고 긍정적 정서는 어떻게 증진 시키는지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감정조절카드 상자 안에는 이 카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어떤 게임 등을 할 수 있는지 등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학급 아이들과 함께 감정단어카드를 살펴보고 모둠별로 '몸으로 말해요' 게임을 해보았다. 감정단어카드를 보고 몸짓, 표정 등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통해 어린 아이들이지만 금방 감정을 이해하고 또 표현할 수 있겠구나 싶었다.

학급에서 감정조절을 통해 상대방과 언성을 높이지 않고서도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음을 깨닫도록 이 카드를 자주 활용하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한명상 2019-10-08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감정조절카드 개발자입니다.

학급 안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일에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네요.

더하여 감정조절카드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감정을 보다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감정인식 및 표현에 대해서 배우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한 방식으로 해소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이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활용상에서 궁금하신 점이나, 활용 경험도 함께 공유해주신다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