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김성효 지음 / 해냄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학교 선생님 뿐만 아니라 부모님, 친척들로부터 귀가 따갑도록 들었던 이야기가 있었다. 바로 '책 많이 읽어라.' 하지만 철이 덜 들었던 나는 그 분들의 말씀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 보냈다. 그렇게 놀기에 바쁜 나날들을 10년을 보내고 고등학교에 진학해서야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이해가 되었고, 뒤늦게 시간을 내보려고 했으나 그게 어디 쉬운 일인가? 결국 수능에서 언어영역 성적이 다른 과목에 비해 한참 낮았다. 독서를 하지 않았으니 문제와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했음은 당연했다. 하지만 독서를 하지 않은 어린 시절의 나의 선택은 임용고사 때도, 교직에 들어와서도 내 발목을 잡았다. 그래서 내가 맡은 학생들은 나와 같은 길을 가지 말라고 어떻게든 책을 많이 읽고 독서에 재미를 붙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성효 선생님은 내가 생각했던 바로 그것을 책으로 내셨다. 저자는 스마트폰과 인터넷, 텔레비전 등에 관심을 빼앗겨 버린 요즘 아이들에게 왜 독서가 중요한지, 글쓰기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는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초등 독서의 힘이라는 제목으로 왜 독서를 해야 하는지, 독서 수준별 솔루션으로 글자 읽기, 읽기 이해력 기르기, 다양하게 읽기, 깊이 읽기 등을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초등 글쓰기의 힘이라는 제목으로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와 글쓰기의 다양한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초등교사, 학부모, 학생, 일반 성인까지 모두 이 책을 읽고 따라하기만 해도 전반적인 언어능력이 크게 향상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학기가 시작되면 그동안 가르친 독서록 작성과 관련된 내용을 이 책의 내용과 접목시키 학생들에게 지도해 볼 생각이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글쓰기에도 자신감을 갖길 바라며 독서와 글쓰기를 지도하고자 하는 여러 초등교사, 자녀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많은 부모님께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