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가 이끄는 대로 마음이 닿는 데로 - RT 발달중재 프로그램으로 행복한 소통 육아
박지혜 지음 / 한울림 / 2019년 5월
평점 :
지난 48개월 동안 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육아서를 읽고 또 읽었다. 아이의 감정을 먼저 살피기, 열심히 놀아주기, 잠자는 습관 기르기, 사회성 발달 등등 시중에 나와있는 다수의 책에서는 나름의 주제를 가지고 부모들에게 조언하고 있었다. 그런 육아서들과 비슷하지 않을까란 생각으로 보게 된 '아이가 이끄는 대로, 마음이 닿는 대로'라는 책은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조언한다. 솔직히 많은 책,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무수히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지만 그 방법들이 정작 우리 아이에게 맞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그동안 책을 많이 읽어서 육아에 대해 남들보다 좀 더 안다라고 자부했던 나였지만 실은 알맹이가 쏙 빠져있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RT 발달중재라고 하는 프로그램은 아이 치료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부모가 함께 배우는 수업이다. 아이와 눈을 마주치며 시선을 따라가고 그것을 통해 부모와 아이가 교감과 소통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모두 3 PART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PART별로 사례를 제시하고 그 사례에 맞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내 아이에게 해당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여러 각도로 조언을 해주어 육아를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큰 도움이 되었다.
'공부에 왕도는 없다'라는 말처럼 육아에 왕도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 아이의 특성과 키우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조금더 관심을 기울이고 이 책에서와 같이 여러 방법으로 노력한다면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