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쌤의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 - 생각과 배움이 자라나는 수업의 시작
나승빈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8월
평점 :
나승빈 선생님의 책은 항상 나를 깨운다. 업무에 치이고 아이들과 부딪히며 수업을 소홀히 할 때마다 '정신차리세요.'라고 하는듯 새로운 방향을 슬며시 알려준다. 이번에 새로 출간된 '나쌤의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은 아이들과 함께 하는 수업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 것인지를 새삼 느끼게 해주었다.
평소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을 하지 않고 딴 짓을 하거나 잡담을 하면 화가 나는 마음을 참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결국 내 수업에 문제가 있음은 당연했다. 준비한 수업이 매력적이라면,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면 과연 아이들이 딴 짓을 할 겨를이 있었을까?
이 책에서는 정해진 시간 내에 의미 있고 재미있는 수업을 하기 위해서 '수업의 방향'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수업의 목표, 핵심 성취 기준 등이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의 중 어느 쪽에 가까운지 염두에 두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런 기본 전제 하에 이 책은 총 4단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을 마음으로 초대하고, 생각을 만들고 정리하며, 생각을 서로 나누고, 생각을 확장시켜 나가는 활동을 소개하였다. 소개되어진 활동들은 학습순서, 방법 등을 활동 사진과 함께 자세히 안내하였으며 언제 이런 활동을 해야 좋을지에 대한 나승빈 선생님의 팁도 마련되어 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활동적인 수업, 수업을 통해 성장해가는 교사가 되고자 한다면 꼭 이 책을 읽는다면 고민이 상당부분 해결되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