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곳으로 달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높은 곳으로 달려! - 쓰나미에서 살아남은 아이들, 2014 SK 사랑의책나눔, 아침독서신문 선정, KBS 책과함께, 우수환경도서 선정, 2013 고래가숨쉬는도서관 겨울방학 추천도서 바람그림책 17
사시다 가즈 글, 이토 히데오 그림, 김소연 옮김 / 천개의바람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람 그림책 17  -  높은 곳으로 달려 ! 쓰나미에서 살아남은 아이들

사시다 가즈 글, 이토 히데오 그림 

 

 

그림책을 접하다 보면 실화를 다룬 책들도 있어요.

이 책은 2011년 3월 11일, 

세계적으로 발생한 지진 중 네 번째로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던 일본의 한 어촌마을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2만여 명의 실종자와 사망자와 33만 명에 이르는 대규모의 피난 주민이 발생하였고,

그 자연재해는 결국 원자력 발전소의 파괴로 이어지고 방사능이 유출되고 아직까지 그 피해가 계속되고 있지요.ㅠㅠ

 

 

 

 

" 언제봐도 아름다운 바다야. "

나도 어른이 되면 할아버지나 아버지처럼 어부가 되고 싶다.

옛날부터 일본 동북 지방의 바닷가는 가끔 큰 지진이 일어나 쓰나미 피해를 입곤 했다.

" 각자 온 힘을 다해 도망쳐야 해.

자기 목숨은 스스로 지키는 거란다. "

 

바닷가에 꽃이 피는 아름다운 해안가네요.

어촌에 산다고 다 어부가 되고 싶은 건 아닐텐데라는 생각에 소년의 그 순수함이 좋네요.

그런데 소년과 할아버지는 쓰나미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2011년 3월 11일.

드륵, 드르르륵……. 덜컹…….

나는 정신없이 책상 밑으로 들어갔다.

 

초등학교 시절이 떠오르네요. ;;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민방위(?)훈련은 많이 했었는데 말이에요.

 

 

 

 

" 모두 점퍼를 입고 모자를 써. 3층으로 올라가 ! "

" 쓰나미가 온다 ! "

옆에 있는 중학교에서 사람들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 빨리 도망쳐 ! "

 

쓰나미 경보 사이렌이 울려퍼지고 학생들은 모두 옥상에서 내려오고 있는 작은 그림을 확대해서 살펴봅니다.

점으로 표현된 저 많은 학생들은 무사했는지,

저런 학교 하나 삼키는 것은 쓰나미에게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에 갑자기 자연재해가 무서워지기도 하네요...

 

 

 

 

더 빨리, 더 빨리 !

생각은 그런데 다리가 덜덜 떨려서 앞으로 나가지 않았다.

 

실제로 경험하면 어떨지... 전혀 상상이 되지 않아요.

그날 초등학교 아이들은 서로 도와주며 달려 요양원 주차장으로 이동했다고 해요.

 

 

 

 

" 산이 무너진다 ! 여기도 위험해.

중학생은 초등학생 손을 자고 도망쳐 ! "

중학생 누나가 내 손을 잡았다.

나도 누나 손을 꼭 잡았다.

 

그런데 산사태까지... ㅠㅠ

 

 

 

 

쿠-웅 하는 소리와 함께 시커먼 물이 솟아오르고 있었다.

쿵, 쿠-웅 건물이 파도에 밀려 무너졌다.

" 죽을지도 몰라 ……."

나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그렇게 생각했다.

 

바로 뒤의 쓰나미를 보는 심정.

얼마나 무서웠을까요.... 감히 상상할 수도 없네요 ...

이 부분은 펼침북형태로 되어 있어요.

 

 

 

 

펼치면 4면에 많은 학생들과 주민들이 쓰나미를 피해 높은 곳으로 뛰어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산 위에서 우리 마을을 보았다.

눈물이 멈추지 않았다.

산에서 내려가 가까운 주차장으로 피난했다.

별이 유난히 밝아 보였다.

 

어디서든 작은 점으로 표현되는 사람들.
자연은 이렇게 무섭고 아름다움으로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우리는 그것을 쉽게 잊곤 하네요.

 

 

 

 

우리는 근처 터널을 지나 마을을 향해 걷기 시작했다.

이웃 사람들이 과자나 사탕을 나누어 주었다.

그날 우리는 체육관에서 밤을 지새웠다.

 

얼마나 많은지요... 이 사람들도 생존자중 일부겠지만요...

 

 

 

 

 

아빠를 만난건 쓰나미로부터 이틀째 되는 날 아침이었다.

아빠도 엄마도 할아버지도 산으로 도망쳐 무사했다.

많이 죽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아직 가족이 데리러 오지 않은 친구들도 몇명이나 있었다.

그 후로 여름까지 우리 가족은 다른 학교의 체육관에서 살았다.

 

가족을 만나지 못한 아이들은 지금 어찌 되었을까요...

 

 

 

 

마을 중학생이 생각해 낸 '안부 쪽지.'

 

지진 직후 집에 붙어있는 위의 안부쪽지를 보고

많은 분들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했다고 해요. :)

 

 

 

 

 나는 지금 시내에 있는 다른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다.

우리 학교는 쓰나미에 휩쓸렸고, 먼 곳으로 이사간 친구들도 있고, 가족이 죽어서 힘든 아이도 있다.

많은, 아주 많은 일들이 있었다.

 

" 할아버지는 바다가 무섭지 않아요 ?

인간은 바다의 은혜를 입기만 할 뿐, 바다와 사귀는 방법을 잊고 있어는지도 몰라.

그걸 너희들이 가르쳐 주었어.

살아만 있으면, 앞으로 어떻게든 할 수 있는 법이란다. "

 

아, 살아만 있으면 ...

이 이야기는 그때 바닷가에서 고작 4~500미터 정도 떨어진 곳 가마이시시에 있었던

초등학교와 중학교 아이들의 이야기라고 해요.

유치원생을 포함한 약600명의 아이들은 언덕길 2킬로미터를 달려서 해발 50미터 산위로 올라갔대요.

2004년부터 실시한 가마이시시의 대비책인 방재훈련으로 아이들은 살아남을 수 있었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목숨을 지키는 세가지 원칙'.

 

첫째, 상상에 그치지 말 것 !
둘째, 어떤 때에도 온 힘을 다한다 !
셋째, 첫 번째로 대피하는 사람이 될 것 !

다른 사람을 도우려면 우선 자신이 살아 있어야 한다는 것까지요.

 

 

   

   

 

이 책은 가마이시시의 친척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계기가 되어 복구를 도우며 취재를 하게된 글작가와

우리나라에서는 <친구랑 싸웠어 !>가 대표작이고 아이가 그린듯 개성넘치는 화가이자

그림책 작가인 이토 히데오 그림작가가 함께 작업한 책이에요. :)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