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맛이 그립다 - 사시사철 따스한 정성 담아 차려주던
김경남.김상영 지음 / 스타일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요리책의 저자는 두명이다.

엄마와 딸, 그저 평범한 주부인 엄마는 손맛이 유난히 좋아서 지역에서 인정받았고,

자연스레 그 영향을 받은 딸은 요리연구가가 되었다.

딸과 함께 요리를 하면서 요목조목 알려주는 시간을 가지고 싶었던 엄마와

엄마의 요리도 배우고 젊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다는 딸이 만든 요리책은

다른 요리책과 달리 이야기를 가지게 되었다.

 

 

 


 

어느 요리책이나 기본이 되는 부분은 양념과 손질에 관한 팁이 아닐까 ?

엄마의 가장 독특한 양념은 멸칫국물 재료에 있었다.

바로 사진에 보이는 양파껍질과 파뿌리.

그래도 파뿌리는 종종 깨끗이 씻어서 사용한다고 본 적이 있는것 같은데 양파껍질은 무척이나 신기했다.

아무생각 없이 쉽게 버리던 껍질이 이렇게 유용하게 쓰이다니.

사실 모든 열매들의 껍질에는 속살보다 더 좋고 많은 영양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우리는 그것을 섭취하기는 쉽지 않다. ;;

이 책을 통해서 '양파껍질'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특별히 내세울건 없어도 작은 실천이 환경오염과 쓰레기배출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

 


 

 

 

이 책은 화려한 레시피를 자랑하지 않는다.

사시사철 따스한 정성 담아 차려주던 - 부제처럼 우리가 일상적으로 해먹는 음식들이 대부분이었다.

시금치를 간장, 소금, 된장으로 무치는 것 부터 어묵탕, 미역국, 북엇국, 김치찌개와 같은 음식들 말이다.

 

그런데 엄마의 쿠킹노트 부분이 참 좋았다.

진짜 엄마한테 노하우를 전수받는 느낌 ?! (특별히 전수받지 못한 나만 그럴수도 있겠지만 ;;)

우엉조림의 맛깔스러운 갈색을 만들기 위해 간장만 사용하면 자칫 짜게되지만 쌀엿과 황설탕을 넣으면 된다든지,

장조림 만들때 진간장 또는 양조간장 대신 국간장이 더 깊은 맛을 낸다는 그런 노하우들 말이다.

어찌보면 별 것 아닌데 나는 너무 제대로 몰랐던 것 같다. ;;

 

 

 

 

하지만 흔한 밥상의 반찬들만 등장하지 않는다.

요리책을 많이 본적이 없어선지 '육포'를 보고 깜짝 놀랐다.

이정도면 '전문가'란 타이틀이 없어도 굉장한 내공이 아닐까?!

 

 


 

외식대신 해주셨다는 특별식들과 제철요리, 김치, 엄마표간식 그리고 선물용 음식까지 !

다양한 요리를 두루두루 담고 있다.

그 중 해보고 싶은 닭튀김.

보통 사용하는 튀김가루나 전분가루가 아닌 과자! 비스킷을 이용한 튀김옷이 독특하다.

그맛이 궁금하다.

딸도 실패를 딛고 성공했다고 한다. 한번에 성공은 욕심일 듯 싶지만 도전해 보고 싶다. ㅋ



 

이 책은 요리책이라고 말하기엔 -

두 모녀의 이야기가~ 그 모습들이 너무 아름답다.

 



 

물 마를 날 없었던 손과 그 손을 닮아가는 또 다른 손 -

이렇게 멋지게 마무리된 요리책을 보았는가 ?!

주부였던 엄마와 주부가 된 나, 우리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