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허에 바라다 - 제142회 나오키상 수상작
사사키 조 지음, 이기웅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2009년 제142회 나오키상 수상작  

일본소설을 주로 읽는 편이여서 나오키상 수상작은 잘 찾아 읽는다.

작가를 잘 모를 때 편히 좋은 작가를 소개받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구매전까지는 역시 난 '사사키 조'란 작가에 대해 잘 몰랐는데 경찰소설의 베테랑 작가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주인공인 경찰과 주변 인맥 그리고 사건에 관련된 용어들과 수순들이 매우 현실적이다.

 

범죄와 사건에 휘말렸을 때 아무래도 사람들은 도움이 될만한 관계자를 찾게된다.

소설의 시작도 누군가의 부탁으로부터 사건이 벌어진 장소에 경찰인 센도 타카시가 찾아온다.

그런데 경찰이 지인의 부탁이 있을 때마다 들어줄 수 있을 정도로 한가하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일.

센도 타카시는 휴직중인 상태이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문제로 치료중이다.

하지만 유능한 형사였던 그에게 홋카이도 각지에서 수사를 의뢰한다.

" 난 수사할 권한이 없어. 수사할 근거도 없고, 체포권도 없어. "

시간이 많은 그는 현장을 방문하지만, 경찰수첩 조차 소지할 수 없고 경찰이 둘러놓은 저지 테이프 안으로 들어갈 수도 없다.

또한 관할 경찰관들에게 어떠한 참견도 할 수 없기에 정황과 주변 인물의 탐문수사를 할 뿐이다.

누구에게나 '형사'로 간파당하는 유능한 형사라서 그런걸까?

취조 받고 혐의가 풀린 용의자와의 짧은 대화만으로도 감각적으로 냄새를 맡는다.

그리고 관할 경찰서의 지인 경찰에게 자기가 추리한 논리를 보고한다.

가끔은 은근슬쩍 타인의 공으로 돌리기도 한다.

 

이 이야기는 홋카이도에서 벌어지는 6가지 사건을 센도 형사가 해결하는 내용으로 담겨있다.

그리고 마지막 사건에서는 센도 타카시 형사가 어떤 사건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얻게 되었는지 나와있다.

오랜 시간을 거쳐 극복하는 형사의 상처.

그리고 홋카이도라는 혹독한 자연이 주는 마을의 묘사에서

'삿포로'하면 떠오르는 화려함 이면의 쓸쓸함을 제목처럼 느낄 수 있었다.

그러기에 화려한 다른 추리소설보다는 여운이 더 길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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