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표 음악 놀이 홈스쿨 : 1~4세 - 두뇌 쑥쑥 신체 쑥쑥 유리드믹스 음악 놀이 80가지
문연경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유리드믹스' 수업이 좋다는 친구의 말에 함께 문화센터 등록을 한 적이 있어요.
문화센터에서 두 번째로 받은 수업이였는데, 첫 번째 들은 수업이 만족도가 보통이여서 유리드믹스 수업과 음악(특히 피아노 반주)이 엄마 입장에선 너무 좋았어요.
하지만 돌 무렵이여서 그런지 아이가 너무 어리다는 생각만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유리드믹스의 뜻도 모르고 들었던 그 수업 내용들을 이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좋다'라는 뜻의 '유eu'와 리듬rhythm의 합성어인 유리드믹스는 좋은 리듬, 즉 좋은 리듬을 기초로 음악성을 키우면서 다른 예술성도 개발하는 음악 놀이라고 합니다.
엄마 귀에도 착착 감기는 그 유명한 곡들의 작곡자이자 줄리아드 음대 유리드믹스 교수의 라이센스 수여자(7명 중 유일한 동양인)인 문연경 교수의 책이라 시작부터 믿음이 갑니다.
아이가 수업엔 그리 협조적이지 않았지만, 들었던 노래는 곧잘 부르기도 했고, 크면서 노래부는 것과 악기 연주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라 엄마 입장에선 어떻게 아이에게 음악적인 부분을 접해 주어야 하나 자주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에요.
집에 악기가 있고 악기를 직접 연주할 수 있는 부모라면 문제가 없는데, 그렇지를 못해서 동요씨디 듣는 걸로 만족하던 차라 더 반가운 책인지도 모르겠어요.
크게 언어와 음악두뇌, 수학과 음악두뇌, 미술과 음악두뇌, 피아노와 음악두뇌, 생활과 음악두뇌로 장을 나누고
각각 여러 활용주제로 12~24개월과 20~36개월 아이를 구분하여 개월에 맞게 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악놀이를 제시하고 있어요.
페이지마다 음악놀이를 하면서 소근육 운동, 오감자극, 리듬감, 언어력, 인지력, 순간 반응력, 상상력, 절대음감, 공간지각력, 집중력 등 다양한 요소를 자극하고 효과가 있다는 팁이 적혀있어요.
엄마표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놀이를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도록 준비물 등이 어렵지 않아요.
수업을 들은 적이 있어서 알고 있는 노래들도 있었지만, 이 책은 가사를 수록하고 있어서 정확한 가사를 알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에요.
음악씨디가 있어 먼저 많이 듣고 익숙해 지는 것이 중요해요.
각각의 음악과 놀이랑 매칭해서 아이의 수준에 맞게 네버엔딩 동요를 만드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엄마표의 장점이지요.
유리드믹스 수업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엄마라면 쉽게 하실 수 있구요. 혹 안 들어보셨더라도 몇가지 활용편을 따라하시다 보면 어려움이 전혀 없으시리라 생각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