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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숨겨진 능력을 이끌어내는 4개의 스위치
요코미네 요시후미 지음, 이우희 옮김 / 토트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요코미네 어린이집의 아이들은 스스로 읽은 책이 평균 2천권이고, 10단의 뜀틀을 넘을 수 있으며, 절대음감을 터득하고, 긴 문장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능력을 몇몇이 아닌 모든 아이들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코미네 교육법의 핵심, 4개의 스위치는
(1. 아이는 경쟁하고 싶어 한다.
2. 아이는 흉내내고 싶어 한다.
3. 아이는 조금 어려운 일을 하고 싶어 한다.
4. 아이는 인정받고 싶어 한다.)
아이들의 타고난 놀라운 재능(천재임)을 믿고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요코미네씨의 결과물이에요.
어디서 들은 듯, 알고 있는 듯, 너무나 평범한 진리에서 나온 그 결과들은 너무나 놀라워서 믿기 힘들 정도예요.
요코미네 교육법은 유아교육에 대해 거의 무지했던 어린이집 운영자가 즐거워하지 않는 아이들을 보면서 30년동안 수많은 노력과 깨달음으로 아이들의 재능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아이로 키우는 과정이에요.
읽는 내내 아이들을 생각하는 요코미네씨의 열정과 사고의 전환은 교육관계자들에게 많은 깨달음을 줄 것이며, 교육의 본질을 잊지 않기 위해서라도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요코미네 어린이집을 접한 아이들의 행운이 부럽고,
더불어 우리아이도 좋은 선생님들을 만났으면 하는 간절히 바람이 생기네요.
하지만, 요코미네씨가 주장하는,
남자아이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때로는 매를 드는 것도 효과적이며,
4살 이후는 책을 읽어 주지도 안아주지도 말라는 교육관은
제가 그동안 알고 있던 사실과 다르기에 혼란스럽고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이에요.
그가 말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적절한 단계별 교육(자극)은 취할 부분이지만, 모든 육아서가 그러하듯이 우리아이에게 맞는 부분은 부모가 적절히 선택해서 시행해야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