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의 힘 - 회사의 미래를 결정짓는 대한민국 대표 경영학 강의
한정화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최근 안철수 박사님이 미디어와의 인터뷰나 강연에서 가장 많이 강조하신 것 중의 하나가 기업가 정신에 관한 것이다. 나 역시 안철수 박사님의 생각을 통해 그것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는 편이었는데 마침 그 기업가 정신에 대해 다룬 책이 나와서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았다. 기업가 정신 하면 열정과 아이디어, 패기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그런 느낌이었는데 막상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한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현실적 낙관주의'라는 것이었다. 한 사람의 열정과 아이디어, 비전은 철저한 준비와 계획, 이론적 무장과 실행력의 조화와 균형을 바탕으로 한 낙관적 마인드를 통해서 꽃을 피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밝힌 후, 산업화 시대에 그 효과가 빛났던 한국인 특유의 기업가 정신을 돌아보며 오늘날 우리 시대에 필요한 기업가 정신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한 개인이 독자적, 혹은 소속된 기업 내에서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 필요한 마음가짐과 지침들, 사업을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사업의 기회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만날 수 있는 어려움들, 재정적 문제 등을 매우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어 대강 감으로만 알고 있던 기업가 정신이 하나의 뜬구름 잡는 환상이 아니라 현실을 기반에 둔 매우 실제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무기임을 알려주고 있다. 


   경영이론서의 성격을 가진 책이지만 이 기업가 정신이란 것은 비단 사업과 관계된 사람들에게만 유용한 것은 아닌 것 같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이라는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고 봤을 때 이 기업가 정신은 자신의 인생이 답답하거나 새로운 것에 대한 갈증,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깊이 있게 공부해 볼 만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는 우리에게 친숙한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 마이클 델은 물론 한국 기업인들의 사례도 풍부하게 실려 있어 내용을 더욱 충실하게 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