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예보
차인표 지음 / 해냄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각 등장인물 간의 에피소드가 부분적으로 겹치면서 하나의 메시지를 전하는 이야기로 완성되는 형식의 소설로, 요시다 슈이치의 ‘퍼레이드’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직접 비교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나는 차인표 씨의 소설을 읽으면서 가벼우면서도 산뜻하게 그러면서 가슴에 와 닿는 삶의 소중한 메시지를 전하는 일본 소설 같은 분위기를 느꼈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더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외모도 불품 없고 가족도 물질도 다 잃어버린, 더 이상 삶에 ‘희망’이란 단어를 찾아보기 어려울 것만 같은 나고단, 주식으로 대박을 노리다 곤란한 지경으로 떨어진 이보출과 고향 후배인 이보출의 실패로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은 것도 모자라 딸까지 희귀병에 걸려 괴로워하는 박대수라는 세 인물의 모습은 겉으로 보면 안타깝고 비참하기 짝이 없지만 작가는 이들의 삶을 우울하게만 그리지 않는다. 적절한 유머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덜 느끼게 하면서 사회의 어두운 일면을 깊이 생각하게 하고 사람에 대한 연민과 감동을 자아낸다. 차인표 씨의 소설 ‘오늘 예보’는 인연이 만드는 삶의 기적과 소중함, 어제도 내일도 아닌 바로 오늘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준 작품이었다. 모든 것을 다 잃고 생을 마감하려 한 남자가 결정적으로 살아난 이유가 자신의 죽음에 대해 무책임하게 대처했던 두 젊은이의 반성으로부터 나온 행위에서 비롯된다는 작가의 발상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작가로서의 데뷔작인 ‘잘가요 언덕’을 읽어보지 못했던 터라 차인표 씨의 이야기꾼으로서의 솜씨가 어느 정도인지 몰라 반신반의했는데 결과는 대만족이었다. 굳이 비교해보자면 타블로 씨나 구혜선 씨의 소설은 색깔이 어둡거나 모호한 느낌이 강해서 그다지 큰 감흥을 받지 못했는데 차인표 씨의 소설은 사람과 세상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희망을 느끼게 해주어서 참 좋았다. 세상에서 나는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것, 한자의 사람 인(人) 자가 상징하고 있듯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면서 더불어 사는 것만이 세상을 더 낫게, 살 만하게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다방면에서 선행을 실천하며 모범이 되고 있는 차인표 씨의 다음 행보와 작품이 또 어떤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올지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