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을 깨는 야구 경영 - SK 와이번스 신영철 사장의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브랜드 인사이트 시리즈 2
신영철.김화섭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열혈 야구팬이라고까지는 할 수 없지만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거의 대구나 다름없는 곳이다 보니 삼성 라이온즈가 연승을 달리고 있다거나 포스트시즌에 진출해서 한국시리즈 우승까지 노리는 상황이 벌어지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고 열띤 응원을 하게 된다. 그리고 야구를 아주 좋아하는 지인 때문에 두세 번은 직접 야구장에 가서 경기를 보기도 한다. 대구구장에 갈 때마다 낙후된 야구장 및 야구장 주변 환경과 불편한 편의시설 때문에 괜히 왔다 후회를 하게 되곤 한다. 자리도 너무 좁고 홈 응원석이 일반적인 1루 방향이 아니라 3루 쪽에 있는 것조차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으니 한숨이 나온다. 

   텔레비전 야구 중계를 볼 때 가장 한숨이 나오는 것이 잠실이나 사직구장, 그리고 인천 문학구장에서 열리는 경기를 볼 때다. 특히 SK 와이번스 홈 경기 중계를 보고 있으면 왜 삼성과 대구시 관계자는 저렇게 하지 못하나 원망스럽기까지 하다.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고 눈앞의 경제성만 생각하고 이해득실을 따지고 있는 모습이 너무 안타깝다.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마케팅은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참으로 신선하고 충격적인 사례이긴 하나 한 번 더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 아닌가. 프로야구의 경우 우리나라 프로스포츠가 다 그렇긴 하지만 꼴찌 팀이 하위 리그로 떨어지는 승강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이기는 경우나 지는 경우 모두를 고려한 팬서비스가 개발되고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일 아닌가. 그리고 경기장을 경기가 열릴 때뿐만 아니라 열리지 않는 날도 다양한 행사나 서비스를 통해 연중무휴로 계속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상하면 되는 것 아닌가. 원 소스 멀티 유즈는 시대의 흐름이다. 


   이기고 지는 것에만 목을 메는 시대는 이미 구석기 시절 이야기나 다름없다. 스포츠를 통해 인간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즐거움과 휴식이다. 온 가족이 느긋하게 휴식도 즐기면서 경기를 관람하고 동시에 공원처럼 소풍도 올 수 있고 지역의 자랑으로 여길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도록, 구단을 운영하는 각 기업들이 생각을 바꿔야 한다. 프로스포츠 팀은 단순한 대기업의 광고판 이상의 의미와 역할을 지니고 있다. 이것을 기업과 해당 지역 문화행정 담당자가 제대로 캐치해서 활용할 수만 있다면 기업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큰 이윤을 얻을 수 있고 팬들도 이런 윤택한 문화 환경을 통해 삶이 조금 더 재미있고 활기를 잃지 않는, 서로가 좋은 상황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사례는 큰 의미에서 봤을 때 수도권을 제외한 각 지역이 어떻게 해야 고루 발전할 수 있는지를 제대로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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