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상식사전 - 야구는 왜 매력적이고 위대한 스포츠인가
김은식 지음 / 이상미디어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다양한 감동의 드라마가 만들어지는 것이 스포츠의 영역인데 그중에서도 연중 많은 팀원수가 필요하면서도 가장 많은 경기가 치러지고 가장 많은 관객을 끌어 모으는 프로스포츠인 야구만큼 이야깃거리가 많은 종목도 없을 것 같다. 거의 매일 경기가 열리다보니 야구장 안팎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와 이슈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스포츠 또한 야구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가나다순으로 야구의 각종 규칙과 각 구단들의 역사 등을 야구계 안팎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곁들여가면서 소개하는 흥미로운 책이다. 특히 머리말이 인상적이었는데 인류 최초의 무기라고 할 수 있는 돌멩이와 몽둥이의 예를 들면서 원시적인 야성과 생존본능이 우리 몸의 일부로 확장된 스포츠로서의 야구를 정의하고 있어 멋진 설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능적인 감정선을 자극하면서도 숫자와 기록으로 대변되는 현대적인 삶의 특징도 함께 지니고 있는 야
구의 매력적인 면을 잘 풀어낸 저자의 애정을 잘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과 베이징 올림픽에서의 대활약으로 인해 한때 가라앉기도 했던 야구 붐이 다시 일면서 매년 경기력과 관중동원에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그에 어울리는 인프라 구축이 계속 지지부진이라 안타깝다. 특히 얼마 전에 있었던 대구구장 정전 해프닝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SK 와이번스처럼 야구 자체를 즐길 수 있으면서도 종합적인 여가문화의 장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기업과 자치단체에서 더 이상 미루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