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섹스사전 - 상식과 편견의 벽을 허물다
강준막 지음 / 북카라반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 문제, 아니 입으로 말하거나 글로 쓰기에는 조금 쑥스럽기는 하지만 섹스 문제는 사실 나에게 있어 친숙하거나 적극적인 문제가 아니었고 그런 주제를 놓고 속 시원히 대화할 만한 환경도 접해보지 못했기에 이 책을 읽는 것도 조심스러웠다.(적극적이 아니라 해서 내가 이성에 관심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다른 책을 읽을 때는 옆에 누가 있건 말건 상관하지 않았는데 이 책은 혼자서 편히 볼 수 있는 자리가 필요했다. 이런 나의 행동 역시 오래도록 왜곡된 성 문화로 인해 보이지 않게 강요된 학습 때문인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서구사회가 성에 대해 더 개방적이라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문화권에서 성에 대한 이중적인 시각으로 인해 문제가 빚어져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인류사회가 지속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삶의 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또 겉으로는 그렇지 않은 척 하면서 할 건 다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어찌 그리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취해왔는지, 특히 성 문화와 관련한 우리나라의 모순적인 현실은 세계에서 최고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억압되어온 본능은 오늘날 미디어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엄청난 폭발력을 보이고 있다. 자연스러운 것을 인위적으로 통제하려고 했기 때문에 음지에서 파괴적이고 병적인 모습으로 성장해왔던 성에 대한 인간의 욕망은 이제 더 이상 몸을 숨기지 않고 사람들의 약해진 주체성을 이용해 각종 이상행동과 범죄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나도 거부감이 없는 건 아니지만 일찌감치 매춘을 합법화한 국가들의 사례를 보면 비단 성 문제 뿐만이 아닌 우리가 금기시하고 숨겨왔던, 숨기고 싶었던 인간의 이면을 하루라도 빨리 공론화하고 제도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란 생각이 들었다. 인간에게 있어 시공간과 문화를 초월하여 절대적으로 지켜야 할 가치들은 분명히 있다. 그러나 대체로 우리가 정상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는 생활양식이나 가치관들 중에 대부분이 인류의 역사로 보면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관념이나 관습이라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성 문제 역시 이것이 정답이라고 할 만한 법칙은 없는 것 같다. 다만 이미 길들여져 있어서 편하기 때문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 번거로울 뿐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과정에서 보기 좋은 것들은 드러내고 일차적으로 꺼려지는 것들은 감추기 시작하면 그 문명과 문화는 훗날 큰 재앙의 씨앗을 품고 가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보다 열린 마음이 필요함을 느낀다. 


   ‘재미있는 섹스사전’은 역사와 문화, 사회, 경제 등의 다양한 부분을 통해 성에 대한 흥미롭고 의미 있는 사실들을 전하는 꽤 두꺼운 책이긴 하지만 채워져야 할 내용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책에 나와 있지 않은 성과 관련된 무수히 많은 새로운 단어들과 농담들이 넘쳐나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대중문화의 코드가 성과 관련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원치 않아도 섹스와 관련한 보편화된 담론이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과거에는 성에 대한 탐욕이 너무 지나쳤거나 반대로 인위적으로 억압해왔기 때문에 문제가 커졌다면, 현재는 누구나 성에 대해 어린 시절부터 풍부한(?) 지식이 강요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주관적인 성 가치관을 갖도록 해야 적어도 이 부분에 있어서만은 안정된 문화를 이루고 건강하게 지속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