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소녀는 왜 세상을 구하지 못했을까? - 소녀가 소비하는 문화, 그 알려지지 않은 이면 이해하기
백설희.홍수민 지음 / 들녘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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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로서의 어린이라는 개념은 낯설지만, 이 책은 개인 단위가 아니라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라는 측면에서 엄연히 소비자로 인정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다시 말해 어린이들에게도 ‘소비문화’가 있다는 의미다. 동료 시민, 동료 소비자로서의 어린이라는 개념은 다시 돌아봐도 신선한 한편, 나의 사고가 얼마나 편향되어 있었던가를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은 특히 그중에서도 소녀문화, 즉 소녀들의 소비문화를 살펴본다. 사실 소녀를 비롯한 청소년의 소비라는 게 그렇게 자기주도적이라거나 계획성 있는 성격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아이돌에 열광하며 써대는 돈이라는 게 결국 애들 코묻은 돈을 노리는 혐오스러운 상술에 놀아나는 것 그 자체가 아니라면 뭐란 말일까? 이 책이 이 또한 나의 편견일 뿐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려줄지 생각하며 계속 읽어보았다. 일단 이 책에서는 애니메이션이나 소녀만화를 중심으로 소비주체로서의 소녀를 재조명하는 것 같았다.


소녀문화의 대표적 콘텐츠 메이커로서 디즈니 프린세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녀 타킷 프랜차이즈라고 한다. 이곳에서 작품으로 표현된 프린세스의 성격 변화는 여성 및 어린이에게 가해진 전통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그동안 남성 중심의 영웅과 모험담의 주인공 자리를 어린 여성 캐릭터들이 성공적으로 차지하게 함으로써 성역할의 극복은 물론 스토리텔링의 가능성과 범위를 한층 폭넓게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바로 디즈니 프린세스 시대의 귀환을 가능하게 한 ‘겨울왕국’ 시리즈가 있다.

어린이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놀이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노키즈존을 문제 사례로 제시한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 노키즈존이 나타난 배경에는 어린이의 권리에 대한 배제와 차별, 격리의 문제가 아니라, 공공예절에 대한 교육의 가치를 모르거나 외면하는 무식하고 개념 없는 부모들에 대한 제재의 필요성이 주된 이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저자가 어린이에게 책임을 돌리는 성인들의 ‘인식 오류’에 대해 언급하기는 하나 노키즈존 자체는 결과적으로 발생한 현상일 뿐, 문제가 될 수 없다.

한편 어린이의 놀이의 중요성을 다루는 부분에서, 놀이와 문명 발전의 관계를 고찰한 손꼽히는 인문 고전인 요한 하위징아의 호모 루덴스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요약·설명하고 있어 이 책의 숨은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미디어나 장난감, 책 같은 일반 문화가 아이들의 사회화 혹은 문화화 과정에서 취향을 미리 정해버리는 것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마법소녀의 원조격인 ‘요술공주 샐리’의 사례에서 찾는다. 마법소녀라는 환상적인 캐릭터가 보이는 것만큼 문화적으로 소녀들에게 긍정적일 수만은 없는 이유는 그 원천에 상업적 이윤이라는 목적이 있었다는 사실에서 순수한 꿈과 희망의 상징일 수 없다는 결론을 보게 된다. 즉 시장 확대를 위해서 의도적으로 성별 구분, 성 역할의 분리를 강화하는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냈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보는 모든 문화라는 이름을 걸친 콘텐츠들은 그 탄생 배경에 있어 자본주의의 속성을 벗어버릴 수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 시간이었다. 물론 이런 속물적인 의도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에게는 인생이 변화되는 계기가 되거나, 살면서 힘든 일을 이겨내는 위로나 부활의 기폭제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저 인스턴트 음식을 먹고 건강을 조금씩 망치듯이 인스턴트 문화콘텐츠를 소비하며 점점 자본가들의 배를 불려주는 소비 좀비로 전락하게 되는 것은 아닌가, 아니 이미 그런 시대가 되었지만 착각하고 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 네이버 「리앤프리 책카페」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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