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옳은가 - 궁극의 질문들, 우리의 방향이 되다
후안 엔리케스 지음, 이경식 옮김 / 세계사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삶의 기준이 달라진다는 것은 꽤 큰 일이다. 거기에 적응해야 되기 때문이다. 적응하지 않으면 삶의 불편해진다.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고스란히 손해를 보는 수밖에 없다. 더 비극적인 건 자신이 손해를 보고 있는지 아닌지 파악조차 못하는 상태로 사는 것이다. 뒤늦게 깨달으면 화가 치밀어오르겠지만, 다음에는 눈 뜨고 코 베임 당하는 확률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 시점에서 가장 최고의 고수는 외부의 기준으로부터 자신의 삶을 일찌감치 떨어트려 놓고 관조할 줄 아는 사람일 것이다. 공교롭게도 우리가 사는 세상의 변화무쌍한 삶의 기준들은 본질적인 차원에서는 무의미하고 쓸모 없는 것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정말 중요한 삶의 지침 한두 가지만 분명하고 굳건히 붙들고 있다면, 사실 세상의 변화 따위 그리 대단한 일도 아니다. 하지만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관점은 가질 필요가 있다.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번역-출간된 『무엇이 옳은가』는 여러모로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윤리의 문제는 좀 복잡하다. 절대적이기도 하지만 상대적 속성이 더 큰 영향을 발휘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 역시 윤리의 절대성을 신봉하는 사람들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시대의 갈등과 폭력이란 주로 그 믿음에서, 더 정확하게는 서로 다른 각자의 믿음이 충돌하는 지점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윤리 기준의 대규모 변화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런 변화를 가장 선두에서 유발시키는 것은 기술의 발전이다. 이 책은 윤리의 기준이 급격하게 혹은 근본적으로 바뀐 사례들을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가족관의 변화다. 단순히 100년 전, 30년 전 단위로만 끊어 돌이켜봐도 상당한 인식의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유전자 조작 기술과 시험관 아기, 항공 우주 산업에서 인간을 다른 행성으로 이주시키는 기술까지 연결되어 실제로 인간이 지금과는 다른 인체 디자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전망과 실제 시도까지 맞닥뜨리게 하는 문제로 확장된다.

핵심은 이것이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문제로만 접근되고 있다는 것이다. 적어도 대중에게는 그런 경향이 있다. 좌우 이념이나 경제 주체들 간의 이익 다툼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보다 더 큰 관점으로 기술과 윤리관, 세계관의 변화 양상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이 보여준 가장 인상적인 통찰은 바로 지금 우리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과 사고방식이 항상 고정적이지 않다는 본질적 문제를 생각하게 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고정불편의 절대 원칙이 사람을 사람되게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간의 의식과 윤리, 생활 방식의 영역에서 얼마나 많은 변화가 일어났는지 모른다. 그리고 그게 매우 자연스럽게 넘어온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흐름을 단위로 분할하여 앞쪽의 장면과 지금의 장면의 괴리를 눈앞에 들이미는 이 책의 터프함은, 우리의 닫힌 사고를 활짝 열리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리뷰어스 클럽」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