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코딩의 의미와 우리 삶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책이지만 의외로 역사를 큰 관점에서 조망해볼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어 또다른 차원에서 유익이 많다. 예를 들어 중앙아시아의 무기 발전이 직접적으로 유럽을 정복하는 데 이르게 하지는 못했지만 그 간접적 영향이 파괴력을 더해 유럽 전역을 흑사병(페스트)으로 몰아가 죽음의 그림자를 드리우게 하는데, 공교롭게도 이것이 유럽 사회를 문명사적으로 한 차원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는 역사 발전의 과정을 잘 정리해주고 있는 것 등이다.
이 책이 컴퓨터 코딩 방법을 가르쳐주는 내용이 아님이 가장 코딩의 본질을 잘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코딩적 사고방식의 사례는 다빈치와 에디슨, 다윈, 반고흐, 이순신에게서 가져왔다. 주어진 상황에서 해결해야 될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가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단순한 컴퓨터 입력 기술이 아닌 더욱 합리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사고방식으로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 그것이 바로 코딩이며, 코딩적 사고방식, 다시 말해 생각하는 힘의 진정한 가치인 것이다.
* 네이버 「리앤프리 책카페」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