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기업의 탄생 - 세계 최고의 상품·서비스·기업에게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전략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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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선도하고 산업을 지배하는 기업 하면 바로 떠오르는 몇몇 이름들이 있다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들도 있고 디지털 시대를 맞아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로 우뚝 선 이 시대의 빅테크 기업들도 예로 들 수 있겠다지금 현재까지 살아남아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업들의 공통점은 오래된 기업이든 역사가 짧은 기업이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했다는 점이다최강 기업의 탄생은 이러한 기업들이 과연 어떤 방식과 태도로 급변하는 시대에 최고의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는지 그 비밀 아닌 비밀을 파헤친다.







이 책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최강 기업의 요소는 과감한 투자와 아이디어 수집명확한 방향 설정정체성 확립기존의 가치에 얽매이지 않는 혁신적 전환온라인 플랫폼의 적극적 활용환경 보호 중심적 관점구독 시스템의 적극적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또 성공에 대한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운 것도 특징이다예를 들어 아마존은 수많은 실패가 오히려 가치 창조의 원동력임을 입증한 사례로 소개된다다만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큰 실패는 피하고 작은 실패는 수용하는 전략이다이렇게 무수한 작지만 한 방을 노리는 프로젝트들을 다수 수용함으로써 결과적으로 1%만 살아남는다 해도 그것이 기업을 세계 최고로 우뚝 설 수 있게 하는 힘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과거의 성공 방식을 고집하지 않고 새로운 시도로 재도약의 모범을 보인 기업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들 수 있다운영체제와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를 지배했던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사업 영역으로의 주 사업 전환을 성공적으로 일궈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여기서는 또한 기업의 리더가 어떤 방향 설정과 목표를 제시하느냐가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예를 하나 더 들자면 필름 사업으로 세계를 호령했던 후지필름이 필름 중심에서 헬스케어와 재료솔루션이라는 영역으로 사업 중심 구조를 전환하면서 다시 한 번 세계적인 기업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것이다또 닌텐도는 기존에 보유한 지적 자산을 바탕으로 약점이라 생각되던 로테크 콘솔 기술의 활용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돋보였다., 하이테크에서 빠져나와 독자적인 시장 구축한 것즉 한계를 인정하고 새로운 판을 만들어 약점이었던 자신들의 기술을 오히려 매력적인 상품으로 바꿔 성공했다.







이미 사람들의 일상을 변화시킨 대표적인 상품인 아이폰도 돌아볼 구석이 많다특히 아이폰이 나올 당시 음악이면 음악전화면 전화전자사전이면 전자사전 등 모든 디지털 기기들이 각각 고유의 기능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형태로 출시되고 있었는데이것을 한 기기 안에서 구현하는 아이디어가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가 있었다그런데 오히려 이 모든 기능들을 효율적으로 한 기기 안에 담아 시대를 바꿔버린 것이 아이폰이었던 것이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시간이 흐를수록 제품에서 서비스로그리고 어도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일회성 매출에서 반복적 매출을 가능하게 하는 구독 시스템으로그리고 산업 전 영역이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현실을 재확인시켜주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둔 현 시점에서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오히려 더 그 유용성을 확보해나갈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책 전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어 몰입감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 네이버 리앤프리 책카페」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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