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 아이언맨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함께 만나는 필름 속 인문학
라이너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철학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고, 철학이라는 지적인 정신 도구를 통해 영화를 더욱 의미 있게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철학 시사회라는 책 제목이 참 잘 지어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으로 들어가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앞의 세 챕터다. 철학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출발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다루고 있는데, 순서는 흥미롭게도 아리스토텔레스, 플로톤, 소크라테스 순으로 소개한다. 저자가 아리스토텔레스를 먼저 소개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가장 현실과 맞닿아 있어서이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짝을 이룬 영화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가장 흥행한 작품 중 하나인 어벤져스:인피니티워. 저자는 어벤져스:인피니티 워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비극 개념을 적절히 풀어낸다. 최근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을 읽고 서평까지 쓰긴 했는데,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또 시학에서 어떤 부분이 우리의 문화생활과 밀접한 연결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소개되는 영화는 SF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블레이드 러너’, 그리고 그와 짝을 이룬 위대한 철학자는 플라톤이다. 저자는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뒤늦게 그 가치를 인정받은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다루면서 무엇이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가라는 심오한 철학적 질문에서 원본과 복제의 차이가 의미를 잃어가는 현시대의 진리로 자리매김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짚어간다.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실제로 인간의 복제가 시도되고 있을지도 모르는 현시점에서 독자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오늘날 모든 철학 사상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소크라테스와 짝이 된 영화는 ‘12인의 성난 사람들이라는 1957년에 나온 영화이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영화 사상 가장 훌륭한 법정 소재의 영화라고 하는데, 그 줄거리와 구성은 간단하지만 각본이 영화에서 어떻게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작품 같다. 소크라테스는 비록 그의 신념에 따라 부당한 죽음을 초연하게 받아들였지만, 작품 속 억울한 소년은 12명의 배심원 중 단 한 명, 그룹과의 갈등도 불사하며 스스로의 양심에 따라 무죄를 주장해준 8번 배심원 덕분에 사형을 면하게 된다. 이 챕터에서는 민주주의와 법, 정의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이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물어보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매트릭스와 철학자 데카르트를 다룬 4장에서는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 2장과 연결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원본과 복제본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시대에 대한 고민이 영화적으로 구현되는 부분을 관련시켜 보여준다. 5장에서는 헤겔의 철학적 방법론인 정반합사상과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연결지어 끊임없는 대립하고 발전하는 과정 그 자체가 세계라는 헤겔의 사상을 최대한 알기 쉽게 독자에게 설명한다. 이외에도 영화 그래비티와 쇼펜하우어, 영화 조커와 니체, 영화 내부자들과 마키아벨리, 영화 다크 나이트’, ‘소리도 없이와 칼 G. 융을, 또 영화 설국열차와 마르크스, 마지막으로 영화 그녀(Her)'와 붓다를 짝으로 심오한 철학의 세계를 영화라는 렌즈로 들여다보고 있다.

 

철학이 우리 삶과 동떨어져 있지 않고 아주 밀접해 있는 학문이자 삶의 지혜라는 것을, 이 책은 우리의 가장 일반적인 문화 생활 통로인 영화를 통해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의 글솜씨, 전달력이 참 좋고, 다음 번에도 다른 작품과 철학자들을 짝지어 계속해서 소개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직은 유튜브를 보는 것보다는 글을 읽는 것이 더 마음 편하기에.






* 네이버 문화충전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