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스토리텔러들
이샘물.박재영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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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러 하면 최근 여러 논란으로 미디어에서 자취를 감춘 설민석 선생이 생각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주전공 분야가 아닌 영역까지 손을 뻗다가 과오를 범한 것으로 말하고 있다. 그의 가장 뛰어난 부분은 단연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달하는 능력이다. 이른바 스토리텔러로서 대단한 능력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설민석 사태에서 한 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었다. 아무리 이야기 전달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부정확하고 불확실한 정보나 사실을 가지고 한다면 매우 큰 곤란에 처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비난이 컸던 이유는, 그가 전달한 내용이 허구가 아닌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였기 때문이다.

 

탁월한 스토리텔러들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측면 가운데 하나는, 기사를 쓰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이야기를 독자에게 흥미진진하고 몰입감 있게 전달하는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그 기반은 철저한 사실 조사와 확인에 있다는 것이다. 있는 사실을 더욱 인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은 필요하지만, 부실한 사실 확인이나 부정확한 정보 전달은 절대 허용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로는, 스토리가 무엇에 대한 것인가? 사실관계들의 조합이라 할 수 있는 이야기의 주인공은 누구인가와 그의 목표나 그것을 가로막는 장애물과 같은 내용들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핵심은 그런 표면적인 이야기로부터 이끌어내지는 보편적인 의미나 교훈과 같은 것이다. 어떤 사실에서 나오는 보편적인 의미나 가치가 독자에게 지루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전달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능력이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이다.

 

스토리텔러는 또한 전하려고 하는 상황에 대해 더욱 디테일한 묘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달리 말하자면, 더 구체적이고 회화적일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용어나 표현을 통해 기사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명 보도가 미국 언론계에서 기본이라는 사실도 흥미롭다. 기사는 기자나 취재원이 아닌, 독자를 위한 것이라는 사고방식이 미국 언론의 기본적인 태도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언론의 신뢰성과 연결되는 문제다. 따라서 익명 보도는 미국에서 안전상의 이유처럼 극히 제한적이라고 한다. 이것은 정보 출처의 명확성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몇 년 간 언론사 보도나 특정 이슈에 대한 사실 확인, 팩트 체크가 익숙한 것이 되었는데, 미국에서 팩트체킹은 사실 확인을 넘어선 의미 확인의 단계까지를 의미한다는 점도 새로 알게 된 점이다.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사실 전달만으로는 완성된 기사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사실만으로 알 수 없는 맥락을 밝히는 부연설명, 진실을 가리기 위한 다양한 암호에 대한 분석과 설명이 추가되어야 하는 것이다.

 

 

 

 

 

 

IT 기술의 발달로 독자들의 기사 소비 방식도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이에 대응하는 기자들의 기사 전달 방식도 웹의 특성과 소셜미디어라는 주류 매체 특성의 변화에 맞춰 시각적인 요소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된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니까 일종의 비주얼 스토리텔링역시 매우 중요해졌다는 말이다.

 

때로는 현실이 더 소설 같고 영화 같다는 말을 하곤 한다. 같은 사건이나 정보를 두고도 얼마나 더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전할 수 있는지가 기사 작성, 보도에 있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미국이라고 모든 언론인들이 다 사실에 담긴 본질적 의미를 잘 드러내는 능력자들인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보도 환경과 현실을 생각하면 스토리텔링을 담은 기사 같은 것이 있다 하더라도, 너무 껍데기만 모방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선동, 혹은 여론몰이가 떠오르거나 말 그대로 표면적인 사실만 전하는 기사나 보도들만 떠오를 뿐이니.





* 네이버 문화충전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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