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책 생각
Team BLACK 지음 / 책과강연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라는 표현으로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피력하거나,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면서 쉬어가거나 전력을 다해야 할 때가 있는 것이 인생이라는 식으로 표현하곤 했다. 또 인생을 캔버스에 비유하거나 한 권의 책으로 비유하면서 자기 삶의 의미는 자기가 만드는 거라는 식으로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하기도 했다. 2000년대 이후에는 디자인, 연출, 편집 등의 전문용어가 인생을 살아가는 태도나 방식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쓰이곤 했다.

 

이 책에서는 기획에 대해 말한다. 물론 책을 하나 만드는 데 있어서 이제는 작가로서 글만 쓰는 것이 아니라 기획자의 역할까지, 이른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기획의 필요성을 말한다. 저자는 기획은 기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특별히 관계의 기회를 언급한다. 아이디어와 아이디어의 연결, 경험과 경험, 경험과 지식의 연결,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통해 책 한 권이 나오는 과정을 설명한다.

 

 

 

 

 

 

 

SNS를 기반으로 하는 저자들의 책이 눈에 띄게 늘었다는 점이 출판 시장의 시대적인 변화를 느끼게 한다. 독자가 바라는 욕구와 저자가 쓸 수 있는 것이 맞닿을 때 매력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진다. 독자를 분명하게 정하는 것을 강조한다. 책을 쓰려면 방향부터 잘 잡아야 한다. 그것은 독자, 읽어야 할 이유, 분명한 주제 의식이다.

 

콘텐츠란 결국 텍스트를 기반으로 생산된다. (텍스트)을 쓰기 위해서는 경험이나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책이란 콘텐츠가 담겨있는 그릇과도 같다. 그래서 꼭 종이책만을 책이라고 한정할 필요가 없다. 아직 우리나라는 전자책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아마존이 국내에 진출하게 되면 본격적인 보급과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따라서 책을 낸다, 글을 쓴다는 것은 콘텐츠를 생산해낸다는 의미가 된다. 이때 생산에는 단순히 쓴다는 행위뿐만이 아니라 자기의 지식과 경험을 소비자가 가치 있게 받아들이는 형태로 가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방향으로 편집해야 하는지 기획하는 행위까지를 포함한다. 즉 책을 낼 수 있다는 것은 시대가 더욱 디지털화될수록 강한 경쟁력이 된다는 것이다. 모든 콘텐츠는 맥락과 서사가 있고 소비자는 그 스토리를 소비하기 때문이다.

 

 

 

 

 

 

 

사회관계망, 즉 인간관계가 비즈니스와 마케팅의 핵심 요소가 되면서 책을 쓴다는 것, 작가가 된다는 것, 나아가 창작자가 된다는 것 역시 혼자 하는 작업이라는 기존 관념을 벗어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 책이 나오기 전 집필이나 기획단계에서 독자들이 함께 하는 사례가 많다. 데뷔하기 전에 이미 소셜미디어에서 후원자나 지지층을 거느리고 있거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기존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 먼저 콘텐츠가 인정받아 정식으로 다시 출간되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종류의 책을 안정적으로 꾸준히 출판할 수 있는 출판사들의 생존전략을 보면서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개념이 떠올랐다. 이제 달라진 출판시장의 흐름을 통해 글을 쓰거나 책을 내는 것도 새로운 정의를 부여받았다. 전체적인 파이는 줄어들었지만 더 많은 1인 출판사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확장된 작가의 개념이 많은 사람들에게 자아를 고취시키면서 경쟁사회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한 방법으로서의 글쓰기와 기획을 연결하여 창조와 창의의 진정한 의미라 할 수 있는 연결짓기 혹은 관계 속에서 의미 도출하기의 지혜를 전하는 책이다.






* 네이버 문화충전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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