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빠른 철학 공부 - 1페이지로 보는 동서양 핵심 철학 세상에서 가장 빠른 시리즈
보도사 편집부 지음, 박소영 옮김, 오가와 히토시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화는 인간이 사물과 현상을 이해하는 통로로 오랜 시간 그 역할을 이어오고 있었다. 그러다가 눈에 보이는 현상을 자세히 관찰하던 한 사람의 근본적인 질문이 철학의 시작을 알렸다. ‘만물의 근원은 무엇인가?’ 신화를 뛰어넘어 이성을 통해 인간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시도는 인간의 정신문화를 단숨에 끌어올렸다. 만물의 기원, 본질에 관한 질문은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개념에 대한 질문에까지 사고의 확장이 일어났고, 외부에 고정되어 있던 인간의 시선은 내부를 향하게 되었다. 이윽고 인간과 세계의 관계에 대한 탐구는 철학의 중요한 줄기를 이루게 되었다.

 

철학은 인간 고유의 정신활동이다. 진리를 탐구하고 의미를 밝혀내려 하는 행위이다. 질문을 통해 진리를 드러내고 때로는 단정적으로, 때로는 정답을 보류하며 보다 분명한 철학적 해답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이어왔다. 철학은 시대에 따라 인류에게 기존의 가치를 전복시키며 충격을 주기도 했던 반면에, 새로운 가치기준으로 활발하게 만들기도 하고, 절망의 자리에서 다시 꽃을 피우는 희망의 사다리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철학 공부는 인간의 정신 활동의 역사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철학자들의 주요 사상과 주장의 내용, 그리고 간단한 생애의 배경을 담고 있는 철학 입문서이다. 고대부터 중세, 근대, 현대의 주요한 철학자와 철학 사상을 서양 중심으로 다루고 말미에 동양의 대표적인 사상가들을 덧붙여 둔 구성이다. 어려운 개념의 핵심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귀여운 일러스트는 이 책의 눈에 띄는 장점 중 하나다.

 

인간의 뛰어난 능력 중 하나는 길고 복잡한 이야기의 바다를 하나의 물줄기로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철학 입문서는 철학에 관심이 있지만 쉽지 않을 거란 생각에 선뜻 발담그기를 망설이는 독자에게 흥미로우면서도 부담없는 철학 맛보기를 가능하게 하며, 더 큰 철학의 강과 바다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만물의 기원과 본질에서 관념적 세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철학적 관심의 흐름을 큰 그림으로 보다 보면 중간중간 더 있어야 할 내용이 훌쩍 건너 뛴 것 같은 공백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철학 초보에게 그 공백은 친절함이다. 그 공백을 채우기 위한 준비운동 같은 것이 이 책이 지닌 가치이자 의의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