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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보니 재즈를 듣게 되었습니다 - 인문쟁이의 재즈 수업
이강휘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어쩌다 보니 재즈를 듣게 되었습니다」는 현직 국어교사가 자신의 재즈 음악 감상 취미를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의 학생들과 함께 하는 독서 모임에 적용하여, 같이 재즈를 듣고 재즈에 관한 책을 읽으며 나아가 미국의 역사, 인권 문제까지 폭넓게 다루는 시간을 통해 재즈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와 상식, 그에 얽힌 저자 개인의 생각이나 경험담, 학생들과의 추억을 편안한 느낌으로 풀어낸 책이다.
이 책은 세 가지의 장점이 있다. 먼저 책에 소개된 음악을 유튜브로 연결된 QR코드를 통해 바로 들어볼 수 있다는 점이다. QR코드가 다양한 분야, 장소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데, 음악을 다루는 책에서 특히 유용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모바일 통신 기술이 아주 적절하게 사용된 예로써, 앞으로 음악 관련 책에는 거의 필수로 들어가야 되지 않나 싶다. 왜냐하면 저자의 음악에 대한 감상과 설명만으로는 그 느낌을 제대로 알기가 어려운데, 직접 들어봄으로써 저자의 생각에 동의할 수도 있고, 다른 생각을 가질 수도 있으니까 독서의 재미가 더 커지는 효과가 있다.
둘째로, 재즈에 관심이 있지만 선뜻 입문하지 못했던 독자들이라면 부담 없이 재즈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편안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현직 국어교사가 쓴 글이라 그런지 글이 부드럽게 술술 잘 읽힌다. 그래서 우리에게 어느 정도 익숙한 음악이나 재즈 뮤지션은 물론이고, 낯선 용어나 음악적 견해도 이해하기 쉽게 잘 전달하고 있다.
셋째로, 저자의 재즈 음악 감상이 단순한 취미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이야기와 생각으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독서 모임으로 이어져 학생들과 교감을 하는 통로가 되기도 하고, 젊은 시절의 추억을 돌아보고 그리움에 젖는 시간을 가지는 스위치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한국의 교육 현실에 대한 저자의 개인적인 생각도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장의 시작 부분마다 ‘방과 후 재즈 수업’이라고 해서 학생들과 어떤 방식으로 책읽기와 글쓰기가 있는 재즈 수업이 진행되었는지 볼 수 있다. 공부 외에 다른 것을 돌아볼 여유가 없는 학생들에게 그 수업의 주제나 내용이 어떠하든 숨통 트이는 시간이기도 했던 재즈 수업에서 어떤 학생들은 열의를 보이고, 또 다른 학생들은 밍숭맹숭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래도 마지막 수업까지 함께 하며 재즈의 세계를 공유하고, 조금은 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볼 수도 있음을 알려주면서, 저자는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과 꿈을 가질 수 있는 교육 본연의 목적이 회복되는 소망을 피력한다.
저자는 학생들이 재즈를 좋아하기만을 바라지 않는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적어도 한 가지를 통해 확인해보고, 자신의 기호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여기서 ‘싫어하는 것을 발견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는 저자의 생각이 인상적이었다.
연주자들의 스타일을 비교하면서 풀어내는 저자의 생각이 또 재미있다. 어떤 연주자는 모든 공간을 음악으로 채워버리겠다는 열망이 깃든 듯 쉴 틈 없이 몰아치는 연주 스타일로 입과 코 말고 아가미가 있는 건 아닐까 의심을 자아낼 만큼 대단한 연주를 보이는 반면, 또 다른 어떤 연주자는 연주 중간중간 충분한 여유를 가지며 관객이 편안하게 호흡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어 함께 즐기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를 하는데, 저자는 후자의 연주 스타일을 선호하면서, 또 이를 교육 현실에 빗대어 학생들이 틀에 갇힌 교육이 아닌,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 환경, 자신을 살펴보고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는, 즉 학생들이 숨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교육 환경과 철학을 말하는데, 이렇게 자기의 관심 분야를 본인이 몸담은 분야와 연결 지어 생각을 풀어내는 과정이 흥미로웠고 읽는 재미가 있었다.
저자는 크게 보아 인문학을 하는 사람이다, 인문학은 사람의 본질을 다루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사이를 연결시키는 도구로서 다양한 예술들이 있는데, 이 책은 바로 ‘재즈’라는 예술을 통해 인간의 삶이 얼마나 더 풍요로워지고 가능성을 꽃피워낼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인문학적 방법론의 시도이기도 하다. 이런 선생님들이 교육 현장에 많이 있었으면 좋겠고, 조금씩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과정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