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갗 아래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몸에 관한 에세이
토머스 린치 외 지음, 김소정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작가 열다섯 명이 인간이라는 존재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몸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고찰하고 써 내려간 열 다섯 편의 글을 모아 엮은 것이다.’(p.20)

 

열다섯 명의 작가들은 자기 자신을 이루는 부분들을 이해하면 우리가 처한 모든 곤경과 상황을 조금은 더 잘 알 수도 있다는 희망을 품고 내장과 폐 그리고 담낭이나 피부 같은 유력한 용의자들의 목록을 만들어 살펴보았다.’(p.20~21)

 

이 책은 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 몸을 이루는 각각의 기관들은 15명의 작가들을 통해, 어떤 이야기는 추상적이고, 어떤 이야기는 의학적이며, 어떤 이야기는 개인의 경험과 연결지어서, 어떤 이야기는 사회적인 의미로서, 또 어떤 이야기는 우주적인 의미로 확장되어 전달된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소재나 방식이 두 개 이상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기관에 대한 생각을 보다 효과적이고 다채롭게 전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작가들은 인간과 인간성, 인간을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나오는 복잡하고 다양한 잡음들, 존재의 본질과 그 본질을 규명하는 데 있어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간략하지만 비교적 정교하게 다루고 있다. 읽기에 부담이 없지만 그렇다고 내용이 그렇게 가볍지 않다는 말이다. 생각을 단절시키지 않고 연결하고 공명하여 확대하고 확장시킬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는 좋은 책이다. 예를 들어 피부에 대해 다룰 때는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나타나는 피부의 변화를 통해 인간의 늙어감이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아름다움의 발현임을 생각하게 한다. 에 관한 이야기를 다룰 때는 시문학과 연결시켜 인간의 호흡이 생물학적인 요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 차원에서의 호흡이라는 신비한 작용과 의미도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맹장을 다룰 때는 가장 부질없어 보이는 것들도 인생의 어느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린 아이일 때는 몸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저 주어져 있기에 마구 사용했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지도 못했고, 그렇게 관리해주는 사람도 없었다. 그래서 어느 날 한낮에, 태양을 이겨보겠다고 눈을 부릅뜨고 그렇게 직시하던 어리석음을 범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시력이라는 것이 내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때쯤, 안경을 껴야만 제대로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쯤에야, 맨눈인 상태가 그렇게 자유롭고 편안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것에 후회가 밀려들었다. 이후에도 그런 식으로 내 몸의 부분부분들의 소중함을 뒤늦게 깨달아가는 실수를 반복하고 또 반복했다.

 

이 책을 읽어보니 아직 내 몸의 많은 부분들이 그 소중함을 확인받지 못한 채, 존재감은 없어도 확실히 자기 역할을 묵묵히 해내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다가 어느 부분이 탈이 나게 되면, 그 부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또 후회하고 아파하리라 - , 그러지 말라고 신께서 이 책을 내게 붙여주신 것이 아닐까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해본다.

 

인간의 몸은 하나의 우주와 같다고 하여 소우주라는 별칭이 있는데, 우주까지 갈 것도 없이 아직 미지의 동산인 내 몸을 귀히 여기고 잘 탐색하여, 죽는 날까지 덜 아프고 더 건강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몸이 건강해야 마음이 건강한 것이다. 요즘 들어 몸이 다시 무거워지면서 감정이 가라앉는 걸 많이 겪고 있는데, 이것은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나와 연결된 사람들, 일들, 세상과의 불화까지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상기시킨다. 몸은 세상과 나라는 자아 사이의 경계와 같은 것이다. 어떤 독자에게는 이 경계선이 엉망진창이 되지 않도록 잘 보살필 수 있는 지혜 혹은 방법을 이 책 살갗 아래에서 구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