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뫔 - 제대로 알면 재발 전이암도 반드시 낫는다
이재형 지음 / 아미북스 / 2025년 4월
평점 :
- 한창 유방암 방사선 치료를 하고 있을 때 병원 대기실에 앉아 병원에서 틀어 놓은 영상을 보고 있었는데 암환자 중 치료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환자와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환자의 예후가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는 영상을 봤었다. 명확한 수치와 결과로만 이야기하는 극 T 같은 병원 내에 이런 영상이 나와서 신기했는데 이 책을 보니까 비로소 이해가 되었다.
- 우리 몸은 아주 복합적이고, 무수한 신경과 세포들이 연결된 집합체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암세포만 제거하는 현대 치료 방법은(어느 정도 길은 제시하지만) 일시방편일 뿐. 기존의 쌓여 왔던 나쁜 습관들, 고질적인 만성염증 등 근본적인 원인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암세포 스위치는 또 켜질 수 밖에 없다.
- 하지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기존의 너무 불치병인 이미지가 강한 이 '암세포'와 나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다면 반드시 이길 수 있으니 걱정마시라. 심신치유와 더불어 생활습관개선 등 굉장히 다양한 방법이 나와 일일이 말할 순 없지만 가장 놀랐던 것은 심리적인 것만 개선되도 상당한 치유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 나도 암을 확진 받은지 꽤 오랜 시간이 흘러 너무 안일하게 살아 왔는데, 암이 좋아하는 환경 '저산소', '고혈당', '산성' 상태를 만들지 않도록 노력해야겠고, 영양제에 의존한 부분이 많은데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식생활도 좀 개선해야 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 나처럼 암에 걸렸던 사람 뿐만 아니라, 걸리지 않은 비환우들도 건강 유지를 위해서 읽기 좋은 책이다. 특히 자연치유에 회의적인 부분이 조금 있었는데 적절한 예시와 데이터, 방법을 알려주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솔직하게 리뷰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