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 안에 갇힌 사람들 - 화면 중독의 시대, 나를 지키는 심리적 면역력 되찾기
니컬러스 카다라스 지음, 정미진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TV등 전자기기는 더 납작해지는데 왜 내 배는 더 불러오는 걸까?
전화기는 진보했을 뿐인데 우리의 집착은 심해지고, 퇴보하며, 사회는 왜 더 병들까?
본 책은 인간이 유전적으로 21세기 기술 중심 시대를 살아가게끔 설계되지 않다고 했다.
총 3부로 나눠있는 책에서 1부, 2부에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화면 중독이 되고 있는 실상과 원인 등이 나온다.
특히 제프 베이조브,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등 멋진 미래 기술 혁신자로만 생각했던 사람들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도덕성은 빵점에다가, 사업꾼을 넘어 미래 신세계 신이 되고 싶은 망상꾼으로까지 표현이 된다.)
특히 페이스북(자회사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며), 틱톡은 십 대 소녀들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줄 알면서도 유저들의 이탈을 막고자 어떠한 제지도 하지 않는다. ㅈㅅ, 거식증 등이 대표적이고 또 한 예로 틱 장애로 알려진 투레트 증후군도 틱톡을 통해 모방하다가 실제로 관련 증상을 갖게 되는 아이들이 늘어났다는 것이 충격적이었다.
또한 영상을 연이어서 보도록 시청 욕구를 부추기는 알고리즘 때문에 우리는 반대적 성향의 의견의 영상을 좀처럼 만나기가 어려우며, 결국 사용자들을 극단적인 성향의 콘텐츠로 몰고가게 된다. 중도 성향 컨텐츠는 돈이 따르거나 디지털 습관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즉각적인 만족감을 주는 디지털 시대라 젊은이들에게는 인내의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 또한 빼앗았다. (77p)
이러한 현상이 더 나빠질 수 밖에 없는 것은 이 기업들은 신생 기업들을 무너뜨리고 자신들의 '신세계'를 넓게 이미 구축해 놓은 상태이고, 독점하고 있으며 관련 독점 방지법들도 디지털 세상에선 힘을 못 발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행히 [3부]에 처방이 내려지긴 하지만,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의지가 참 중요한 것 같다. 예전 철학자들처럼 명상하고, 사색하며 인간 본연의 심리적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단 생각이 들게 만드는데 자세한 건 책에 플라톤과 피타고라스가 전해주는 지혜가 가득하니 읽기를 바란다.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하나라도 빠져 있다면, 혹은 스크린 타임이 날로 날로 늘어난다면 꼭 읽어야 할 필수 도서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평합니다 -
우리는 모두 갇혀 있지만, 아무도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우리는 기술을 너무 좋아해서 자신이 디지털 새장 안에 갇혀 있다는 것조차 깨닫지 못한다. 사실, 우리는 더 갇히기를 원한다. - P2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