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 삶의 진정한 의미를 던져주는 60가지 장면
정재영 지음 / 센시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참 이상하다. 좋은 것보다는 나쁜 것과 비교할 때 더 행복해한다.

마찬가지로 죽음 앞에서 사람들은 더욱 삶에 애착을 느끼고 의지를 불태우게 된다.

죽음 앞서엔 모든 불행은 도토리가 된다.

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정재영

이 책에는 200여편의 유서 또는 회고담이 담겨있다. 비록 간추려진 짧은 글을 읽게 되지만 한 꼭지씩 읽을 때마다 절로 머리가 끄덕여지고 안타까워 눈시울이 붉어진다. 그리고 살아있다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피어난다.

사람들은 늘 잊고 살지만 사실 산다는 것은 하루하루 죽어가는 일이다. 다만 삶의 방점을 살아가는 일에 찍을 것인지 아니면 죽음에 찍을 것인지는 그 사람에게 달려있다. 고개를 숙여 땅만 보고 걸을 것인가 아니면 주위를 둘러보며 푸른 하늘을 바라볼 것인가는 걷는 사람에게 달린 것처럼.

그러면 삶의 마지막 순간을 작가는 어떻게 나누었을까 궁금해진다.

작가는 총7개의 장면으로 이를 정리했다.

1. 내 인생이 그래도 행복했단 걸 깨달았다

2. 가족이 소중해졌다

3. 인생의 진짜 의미를 깨달았다

4. 용기를 내봤다

5. 사랑을 깨달았다.

6. 모든 불행은 도토리가 된다.

7. 화나고 억울한 마음은 부질없다.

그러나 어느 장면을 읽어도 결국 결론은 삶은 소중한 것이며 그렇기에 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사랑하는 이에게 잘 해줘야한다는 것이었다.

인생은 누가 대신 살아줄 수가 없다. 한번뿐인 나의 인생 후회 없도록 현재에 충실하며 살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