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ldaro.com/sub_read.html?uid=5799§ion=sc8 

 일다의 기사를 옮겨와본다. 이매진피스의 강정마을에서 하루 보내기 계획도 좋고, 멘토링 인터뷰도 참 좋다. 이런 멘토가 있다면 어떨까.  

 그녀가 잘 쓰는 어투가 있는데 “그렇제? 우짜겠노.”이다.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답을 찾는 방식 자체를 무디게 만든다고나 할까. 그래서 이야기 하다보면 “그렇지. 그래서였지”라는 말이 내 입에서 튀어 나온다. 이거 아니면 저거라는 공식보다는 “나는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어. 상대에게도 그런 이유가 있었겠지”가 된다.
 
 최근 나의 골칫거리에 대해서 그녀에게 물었다. "확 엎어버려?" 랬더니, "힘들제. 우짜겠노"랬다. 여기서 우짜겠노는 '같이 생각해보자 + 어떤 방법이 있겠나 + 상대방은 염두에 두어봤나'의 줄임 말이다. 세 문장 중에 1문장이라도 마음이 와 닿으면 감정이 풀리게 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프레이야 2011-08-29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힘들제, 우짜겠노. 그렇제? 우짜겠노.
아, 새삼 너무 정감가고 마음 풀리게 하는 말이란 생각이 확 들어요.
마음의 여유도 느껴지고요.
여유공간이 있어야 상대도 받아들이죠.
세문장 중에 한 문장이라도,에서 특히 '상대방은 염두에 두어봤나' 이말도 이렇게 하면 비난이나 질책으로
안 들리고 마음을 누그러뜨려주는 말이 되겠네요.
당장 이 말을 써먹을거에요.^^

Arch 2011-08-30 10:17   좋아요 0 | URL
저는 위로에 젬병인데 그렇게 좀 무심해져도 될 것 같단 생각이 되니까 다행이다 싶어요. 그게 또 나랑 맞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답을 주는 게 아니라 답을 찾는 방식 자체를 무디게 한다니. 이 부분도 참 좋았어요.
결혼생활은 열심히 안 하는게 비결이란 말도 참 좋았드랬구요.

프레이야님 오랜만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