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민이 어린이집 데려다주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자전거를 타고 있었는데 가던 방향에서 뒤를 확인 하지 않고 횡단보도를 건넜다. 차소리가 안 났고, 모자를 쓰고 있어서 뒤돌아보기 귀찮았던거다. 아뿔사, 바로 뒤에서 따라오던 오토바이가 있었고, 하마터면 부딪칠뻔 했다. 미안해서 어쩔줄 모르겠어 가만히 서있는데 오토바이 운전하던 사람이 욕을 하고 지나갔다. 
-씨발년이 진짜 확
 깜짝 놀라서 그 사람을 쳐다봤다. 그 사람은 나를 지나치면서, 신호가 떨어진 교차로를 지나가면서, 그리고 좀 더 멀어질때까지 계속 나를 쳐다봤다. 나는 아무말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차들이 경적소리만 내도 불끈거리며 욕지거리를 해대던 내가 꿀먹은 벙어리처럼 가만히 있었다. 
 내가 잘못한게 맞다. 도로를 건널 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머뭇거리느라 사과할 타이밍도 놓쳤으니까. 하지만 대놓고 욕을 하는건 심했다. 그 사람은 내가 자기를 따라가서 같이 싸우지 않을걸, 같이 욕하지 않을걸, 막상 싸우더라도 얻어터지기만 할거란걸 잘 알고 있었다. 나는 아무말도 아무 소리도 내지 못했다. 잘못치고는 네 반응이 과하단 항의도, 같이 대들지도, 내가 화났다는 표시도 내지 못했다. 남자가 화난걸 내게 풀까봐 무서웠기 때문이다. 
 난 병신같고, 재수없었다. 

 만일 내가 잘못을 안 했는데 아무 이유없이 욕을 먹었더라도 나는 가만히 있었을까. 아마도. 욕을 하고, 싸우는걸 한번도 해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통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누가 힘이 더 센지는 싸우기 전에도 분명히 알 수 있으니까.

 오만가지 생각이 났다. 자전거를 끌고 다닌다고 교통비도 절약되고 얼마나 좋냐고 나불댔던 입을 꼬매고 싶었고, 나 나름대로는 그래도 이만큼 용기내서 살아가는 것도 대견하네 어쩌네했던 생각도 수정하고 싶었다. 옥찌들한테만 큰소리치고 나보다 힘센 사람 앞에선 아무 말도 못하는 비겁함에 치가 떨렸고, 세상이 내 맘대로 돌아가는 것처럼 오만했던게 폭폭했다. 나는 나를 조금씩 안다고 자신했지만, 결국 내 틀에서 반발자국도 못미쳐 정체가 드러나고 만거다.
 
 정말 어처구니없게도 온갖 생각 가운데 정말 이해할 수 없는 것도 있었다. 결국 여성주의 공부를 해도 소용없다는 것, 그 사람이 내 얼굴과 자전거 모양을 보고 나중에 복수하면 어떡하지란 것, 내가 하는 모든 행동들-자전거 타기조차-이 같잖아지는 것, 내가 바뀌고, 세상이 조금씩 바뀔 수 있는 방법은 책을 읽는 것보다 차라리 쌈질을 배워서 싸움을 하고 다니는게 더 낫지 않을까라는 것 등등. 정말, 그러다 한대 맞기라도 했으면 생각은 이보다 더 터무니없이 날뛰었을거다.  

 잘 아는 언니가 있다. 남자 친구들한테 맞은 얘기를 하길래, 정말 무식하고 폭력적인 질문을 하고 말았다. 왜 맞았냐고. 그건 곧 난 안 맞게 눈치를 잘 보는데 왜 넌 맞냐는 질문이기도 했다. 언니도 안단다. 어느 지점에서 말을 멈춰야 여남 관계의 허구적인 틀을 유지하면서 매끄럽게 싸움이 종료되는지를. 하지만 자신은 멈추지 않았단다. 계속 자극했고, 이러다 맞을 수도 있겠구나, 그러다 죽을 수도 있겠구나란 생각이 들었지만 같이 싸웠단다. 지금 이 순간 나는 무엇보다 그렇게 싸운 그 언니가 부럽다. 그 언니는 끝까지 가봤다. 맞을까봐, 험한 꼴 당할까봐, 무수한 핑계를 제쳐두고 죽을때까지 같이 싸웠다.

 나는 끝까지 가지 못했으니까 아무말도 해선 안 된다는 말은 아니었지만, 왠지 아무 말도 할 수 없을 것 같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10-03-22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겨울이었어요. 밥을 먹으러 식당에 갔는데 신발을 벗어두어야 하는 곳이었죠. 저는 부츠를 벗어두고 밥을 먹고 있었는데, 한 아저씨가 들어오더니 저 신발을 누가 벗어두었냐고 소리를 지르는거에요. 저는 잘못한게 없었고, 당연히 제 신발이니까, 제껀데요, 하고 손을 들고 당당하게 말했어요. 그러자 아저씨는 버럭버럭 소리를 지르셨어요. 생각이 있는거냐 없는거냐, 신발장이 있는데 왜 저기다 벗어두는거냐, 저는 무슨 말인지 몰라서 다시 신발 벗는 곳으로 가보았더니, 제가 신발을 둔 곳은 사람들이 신발을 벗은채로 발을 디디는 곳이었던 거에요. 저는 거기에 신발을 올려두었던 거구요. 그래서 아뿔싸 싶어서 신발을 다시 옮겨두고 죄송합니다, 라고 했어요. 잘못했으니까요, 사람들이 신발벗은채로 발을 디디는 곳에 제가 신발을 두었으니 불쾌했을거 아녜요. 죄송합니다, 라고 전 말했어요.

그런데도 아저씨는 화를 풀지 않으셨어요. 또다시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소리를 지르셨어요. 무슨 내용인지 알아먹지도 못할 말들을 자꾸만 자꾸만, 그 식당안에서 제게 퍼부으셨어요. 저는 그 뒤로도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두번쯤 아니면 세번쯤 더 한 것 같아요. 그런데도 아저씨는 밥이 나오기 전까지 계속, 계속 뭐라고 하셨어요. 저는 너무나 무안했고 민망했고 속이 상했어요. 같이 밥을 먹는 친구는 아무말도 해주지 않았죠. 묵묵히 밥만 먹었어요. 전 당연히 아무말도 할 수 없을거란걸 알았지만, 그래도 그렇게 밥만 먹는 친구가 속상했어요. 남자였다면, 남자가 같이 있어줬다면, 이렇게 밥이 안 넘어가는 상황까지는 되지 않았을텐데, 하는 어쩔 수 없는 그런 생각을 했어요.

아주 비싼 뮤지컬을 예매해두었고, 그 공연을 보기 전이었어요. 십몇만원따위, 개나 줘버리라지, 하면서 집으로 돌아가고 싶었어요. 집으로 돌아가서 엉엉 울고 싶었어요. 왜 내가 낯선동네에서 누군가에게 그렇게 욕을 먹어야하지? 왜 죄송하다고 사과했는데, 나는 타이밍을 놓친것도 아니고, 공손하게 말하기까지 했는데, 거기서 그렇게 사람들 많은데서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욕을 먹어야하지?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시간이 흘렀지만 저는 여전히 그때 제가 맞서 싸우지 않은 것을 잘한거라고 생각했어요. 맞으면 어떡해, 한대 맞겠다, 싶었거든요. 아주 순간적으로 한대 맞고 경찰에 신고해버릴까 하는 생각도 했었어요. 그러나 그 모든 일련의 과정들은 비참하고 초라하고 귀찮을 것 같았어요. 그때...싸웠어야 했을까요? 한대 맞아야 했을까요? 아니, 어쩌면 한대가 아니라 여러대쯤, 맞아야 했던걸까요?

그때만큼 제가 여자란걸 실감한때가 드물었던것 같아요. 그때만큼은 제가 여성성있는, 여성적 매력이 있는 그런 여자가 아니라,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약한' 여자라는걸 실감했던 때가 정말이지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무식한 남자 앞에서 오히려 한없이 초라해지는게 슬퍼요.


Arch 2010-03-23 00:09   좋아요 0 | URL
무력감이 가장 컸던 것 같아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것. 난, 말 말고, 내가 뭔가를 좀 했으면 좋겠어요.
다락방님 많이 놀랐겠다... 그 아저씬 혹시, 미친 XXX?

마노아 2010-03-22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분의 글 모두 싸아하게 아파요. 내가 힘없는 상대라는 게 저릿하게 느껴질 때가 종종 있잖아요. 어휴, 이럴 땐 어떤 위로가 필요한지 모르겠어요. 그냥 슬퍼요...ㅜㅜ

Arch 2010-03-23 00:09   좋아요 0 | URL
ㅜㅜ 슬퍼 말아요. 마노아님!

머큐리 2010-03-22 17: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치님...

Arch 2010-03-23 00:10   좋아요 0 | URL
머큐리님... 이젠 괜찮아요. 아, 미안하게시리... 정말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