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에 나가 책을 구입한 지 얼추 되겠구나 짐작하고 있었다.

 

연말도 다가오는데 올해는 도대체 얼마나 구입했는가 궁금해서

on-off라인 구입내역을 함께 남겨주는 교보싸이트를 확인해보니

지난 4월에 책을 산 이후에는 더 이상 서점에서 구입한 기록이 없다.

그 이후에도 몇 번인가 서점에 들렀던 기억이 나는데

아마도 마음에 드는 책을 못만났거나, 만났다해도 할인율을 감안해 제목만 적어와

온라인서점을 이용하였을 것이다.

 

대단히 감사하게 여길만해서 이전에 페이퍼에도 언급한 적이 있는

도서판매에 관한 새로운 규정은 책구입에 있어서 잃었던 이성을 되찾아 주었고

그 여파로 내 은행잔고의 숫자를 빠른속도로 키워주고 있다.

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

 

그런데 어제 오늘 연달아 시외버스터미널에 볼 일이 있어

아래층에 있는대형서점을 방문했는데

이유는 단하나 새로나온 <김학철평전>을 구입하기 위해서였다.

 

김학철 선생님,

 

아주 오래 전 <격정시대>(풀빛)가 해적판으로 저자 동의도 없이 출판되었을 때 부터

감동을 먹어 이후 출판된 선생의 저작물들을 빠짐없이 찾아 읽곤했다. 

몇해 전 선생이 돌아가시고 창작과 비평사에서 전집으로 출간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는데 이번에 평전으로 먼저 만나게 되었다.

 

해방이후 우리 현대사에선 유사 공산주의자, 민주주의자들이 권력을 잡고

오히려 인민들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지만.

정작 선생같은 순정한 분들은 이리저리 치이며

뼛골에 恨만 사무치게 만들었다.

 

민주화 이후 아주 오랜만에 서울을 방문해 보성 후배인 소설가 조정래씨를 만나

인터뷰하던 기억이 난다.

좋은 말씀을 많이 하셨지만 그중 가장 기억이 남은 것 하나.

 

선생을 대접한다 해서 호텔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어 보셨지만

정작 맛있게 드신 것은 대학로에서 먹었던 컵라면이었다는 이야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이제 더 이상 컵라면을 드실 수 없는 세상으로 가셨지만

내게 맛있는 컵라면은 오로지 김학철선생님을 위해서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7-12-02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이, 교보는 없어도 여기 알라딘은 얼마전에 사셨잖아요. 제가 다 아는데...!ㅋㅋ
그러고 보니 저도 제가 볼 책을 사 본적이 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니르바나 2007-12-03 11:03   좋아요 0 | URL
스텔라님, 제가 쓴 페이퍼 자세히 안 읽으셨죠.ㅎㅎ
서점에 나가 구입한 지 오래되었다고 적었는데요.

물론 알라딘에서 지금도 책을 구입하고 있지만 법 개정후
현저하게, 아주 현저하게 책 구매가 줄어들었지요.
제가 아직 플래티넘 회원이고 해서 주는 쿠폰 사용을 위한 정도니까요.
아시는 것도 그런 용도의 구매였구요.

알라딘뿐 아니라 요즘은 순례차원이었던 온라인서점 싸이트 자체를
잘 열어보지 않고 있으니까요.
속된 말로 그동안 "많이 묵었다 아이가"지요.

반가워요!
12월에 스텔라님께 드리는 니르바나의 안부인사입니다.^^

stella.K 2007-12-03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니르바나님! 많이 묵으셨습니까? ㅎㅎ 재밌어요.
사실 저도 오프에서 산 적이 거의 없어요. 지금 쌓아 놓은 책을 소화해 내야하기 때문에...
그래도 이달 말쯤 그럴 듯한 이유 하나 만들어서 또 질러볼까 생각 중이어요. 이를테면 내가 나한테 주는 선물! 한 해 동안 비록 표나게 잘 살았던 것마는 아니었지만 이렇게 살아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상 받을만 하지 않은가? 자축하는 거죠 뭐.흐흐.

니르바나 2007-12-04 11:35   좋아요 0 | URL
맞아요. 스텔라님은 자신에게 주는 선물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세요.
표나게 잘 산 사람들이야 자신에게 주는 선물을 받기 전에
어떤 식으로든 보상받기 십상이잖아요.
비록 표는 나지 않았지만 잘 사신 스텔라님,
자축하는 의미로 자신에게 상 드리세요. 꼬~옥^^

2007-12-05 15: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2-06 08: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2-06 10: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2-06 13:0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