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사전 - 전3권 - 내 책상 위의 역사 선생님
김한종 외 지음, 박승법 외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올해 초등학교 4학년이 된 큰아이는 역사에 무척 관심이 많다. 처음에는 만화로 된 책 위주로 보더니 어느새 줄글로 된 한국사 책들도 줄줄 읽게 되었다. 평소 수줍음이 많은 성격인데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면 목소리도 제법 커지고, 자신감이 넘친다. 그런 딸아이가 읽고 싶어하던 책이 바로 <한국사 사전>이다.


  삼국사기, 한국사 편지 등을 읽었는데,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때 <한국사 사전>이 딱이다. 필요한 내용만 콕 집어서 설명해 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3권은 나라와 민족, 기구와 단체, 역사 인물 중심이라서 나라를 빛낸 위인들을 좋아하는 우리아이 취향에 알맞다.


  우리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역사적 인물은 "선덕 여왕"이다. 선덕여왕 편을 예로 들자면, 불교 문화를 발전시킨 신라의 임금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이라는 소개와 함께 개요, 풀이, 심화  3단계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더 찾아보기는 선덕 여왕에 대해 더 알고자 할 때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야 할지도 알려주니 더욱 좋은 것 같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아이도, 관심없는 아이도 어렵지 않게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어서 참 좋다. 난 사전류를 비교적 좋아하는 편인데, 책 전체를 뒤적거리지 않아도 필요한 내용만 바로 찾을 수 있어서 편하기 때문이다. 이 책 <한국사 사전>은 이런 사전이 가지는 장점을 적절히 잘 활용한 것 같다.


  문체도 딱딱하지 않아서 아이가 자주 본다. 설명이 지나치게 많거나 문체가 지루하면 아이가 금방 싫증을 낼텐데, 아이가 계속 보니 더욱 만족스럽다. 상위권의 아이들만, 역사에 관심 있는 아이들만 보는 책이 아니라 보편적으로 즐길 수 있는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