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는 요술쟁이
전영선 지음, 김홍대 그림 / 책나무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요즘에는 3살에 한글을 뗐다는 아이들의 이야기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는데, 우리딸은 비교적은 늦게 한글공부를 시작했다. 통글자는 작년부터 시작했지만, 아직도 문장으로 된 글을 읽는 것은 서툴어서 나름 집중 교육을 시작했는데, <한글이는 요술쟁이> 이 책은 한글을 아직 떼지 못한 우리딸이 참 좋아하는 책이다.

 

숲 속 작은 산골마을에 살고있는 한글이는 한글 지도를 완성하면 요술쟁이가 될 수 있다는 꽃의 요정의 말을 듣고, 동생 별이와 여행을 떠난다. 한글이와 별이와 함께 숲속에 숨겨진 자음과 모음을 찾는 것을 우리딸은 무척 좋아했다. 마치 보물찾기처럼 페이지를 넘기면 "여기 있어요" 하며 찾아낸다.

 

단순하게 그림속에서 자음과 모음을 찾아내는 것뿐 아니라 우리나라 말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의성어와 의태어가 풍부하게 등장해서 아이의 어휘력 발달에도 많이 도움이 된다. 우리말의 맛을 잘 표현한 문장들이 보다 풍부한 언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야기의 구성 또한 무척 바람직(?)하다. 열심히 노력하여 요술쟁이가 된 한글이가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모습까지 나오기 등 교훈적인 주제까지 엄마들이 그림책에 바라는 모든 것들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여타의 그림책들보다 페이지수가 많은 편이다.

 

여러 공간들을 배경으로 다양하고 선명한 색상을 이용한 삽화가 만화처럼 무척 경쾌하다. 그래서 아이들이 비교적 긴 분량의 이야기지만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아이들의 눈을 사로 잡는 그림책이다.

 

<한글이는 요술쟁이>는 주입식 한글 교육에 지루함을 느끼는 아이들에게 한글 공부의 재미를 알려주는 그림책이다. 한글의 구성 원리에 따라 자음과 모음을 알려주고, 자음과 모음으로 한글을 만드는 법까지, 한글이와 별이의 여행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한글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다. 집에서도 주인공 한글이처럼 요술쟁이가 되어서 한글 만들기를 하다보면 한글이 더이상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이 책 <한글이는 요술쟁이>가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우리딸이 정말 좋아한다는 것이다. 엄마가 먼저 권하기 전에 먼저 가지고 와서 읽어 달라고 말한다. 한글 공부를 시작했거나 한글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담바이러스 2010-04-12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리뷰 잘 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