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사소하고 소소한 잔소리 - 엄마가 딸에게 해주고 싶은 세상의 모든 이야기
정희경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딸이 모두 셋이다. 남의 인생에는 별 관심없기 때문에 할말이 별로 없는데, 내 딸에게는 할말이 어찌나 많이 생기는지 지은이 심정이 이해가 간다. 키울때 많은 시간을 함께 하지 못한 엄마가 딸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들이 얼마나 많았을까. 그것들을 다 담을려면 책 한권 분량 가지고는 택도 없을 것이다.

 

  세상에는 딸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고 싶은 엄마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엄마의 잔소리가 그리운 딸들도 있을 것이다. 엄마가 있었다면 소소한 것 하나하나까지 알려줬겠지만, 그런 엄마가 없으면 남들보다 조금 더 늦게 배워가게 된다. 나도 살림을 글로 배웠다. 그래서 내 딸에게는 제대로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에 잔소리를 좀 많이 하게 된다.

 

  우리엄마도 내게 이런 것들을 알려주고 싶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었다. 여자의 인생에는 신경 쓸 것들이 제법 많다. 내 몸뚱아리부터 내 주변과 그 주변의 주변까지 , 신경을 많이 쓸 수록 태가 나는 법이다.

 

  최근에 내가 주로 읽는 책은 살림과 관련된 책들이다. 살림하는 법, 집 꾸미는 법, 정리하는 법 등등 나는 대부분을 책으로 배웠다. 그 책들에 비교했을 때 <엄마의 사소하고 소소한 잔소리>도 나쁘지 않았다. 다만 엄마가 알려주는 것들이 너무 글로만 되어 있는 부분은 아쉬웠다. 정리법이나 요리법도 사진과 함께 였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하지만 다른 책에서는 미처 다루지 않았던 소소한 것들에 대한 잔소리도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