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는 쑥스러워 - 인사 습관 기르기 바른 습관 그림책 9
유준재 그림, 윤지연 글 / 시공주니어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기 오래 댕이와 둥이는 쌍둥이다. 댕이는 목소리도 크고 씩씩한데, 둥이는 목소리도 작고 수줍음이 많다. 너무 쑥스러워서 인사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어느 날, 댕이와 둥이는 '다른 오리 되기 놀이'를 했다. 댕이는 둥이처럼 얌전히 있기, 작은 목소리로 말하기를 연습했고, 둥이는 씩씩하게 말하기, 큰소리로 웃기를 연습했다. 처음에는 이상했지만 큰소리로 인사할 때마다 기분은 더 좋아졌다.

 

  7살 큰아이는 둥이처럼 부끄러워서 남들과 눈도 잘 맞추지 못했다. 엄마인 내가 인사를 하라고 하면 마지 못해 작은 목소리로 후다닥 인사를 하곤 했다. 그럴때마다 엄하게 혼을 내야 할지, 다음번에는 잘하겠지 하며 넘겨야 할지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이럴 때에는 부끄러워하는 아이의 마음을 일고, 인사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심어 주고, 인사 자체를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으며, 아이가 인사를 하거나 자기 표현을 하는 순간에 관심을 갖고 격려해 준다. 그리고 엄마가 좋은 롤모델이 되어 주며, 집에서 인사와 자기 표현을 훈련시켜 주면 더욱 좋다고 한다.

 

  그동안 난 얌전한 둥이 같은 아이에게 외향적인 댕이처럼 행동하길 바랬던 것 같다. 내향적인 것보다는 외향적인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내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면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제부터는 아이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엄마가 되어야 겠다. 그림책을 보고 배운대로 실천하는 엄마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