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울고 싶어 - 또박또박 말하기 바른 습관 그림책 6
한상언 그림, 정은정 글 / 시공주니어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꼬마 하마 함박이는 툭하면 운다. 함박이가 울기 시작하면 친구들은 슬금슬금 자리를 피하고, 부모님은 혼을 내기도 했지만 고쳐지지 않았다. 어느 날, 할머니가 함박이에게 '또박또박 천천히 목걸이'를 선물해 주셨다. 울음이 나올때마다 손에 꼭 쥐고 천천히 생각하면 또박또박 말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목걸이였다. 함박이는 그 목걸이의 도움으로 울보에서 탈출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집에도 울보 공주님이 한명있다. 또박또박하게 말로 설명하라고 해도, 억울한지 일단 울기부터 한다. 달래도 보고, 혼도 내 보고, 설명도 해 봐도 고쳐지지 않아서 걱정이였는데, 이 책 <자꾸 울고 싶어>가 딱인 것 같다. 책 속 함박이와 어찌나 닮았는지, 책을 읽는 내내 무척 많이 공감할 수 있었다.

 

  함박이처럼 잘 울 때에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한다. 맨 처음 아이의 언어 능력이 연령보다 발달이 느린 경우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고 한다. 말로 표현할 수 없어서 울음으로 표현하는 경우이다. 둘째, 아이가 예민하고 까다로운 기질인지 살펴봐야 한다. 이런 아이는 작은 자극에도 쉽게 긴장하고 위축된다고 한다. 셋째, 엄마가 평소 말을 잘 들어주지 않고, 명령하고 훈계하는 경우에는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을 지레 포기하기도 한다고 한다.

 

  자신있게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아이의 마음을 잘 읽어주고, 아이를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를 혼내고, 윽박지르기 보다는 "화가 났다"고 말하라고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엄마 아빠가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부모가 또박또박하게 솔직하게 잘 말하면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일단 나부터 말하는 방식을 바꿔야 할 것 같다.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남편에게 자주 애처럼 징징대면서 이야기 했던 것 같다. 아이는 어른의 거울이는 말처럼 엄마로서 올바르게 의사표현 모습을 자주 아이에게 보여준다면 아이도 변할 것이다. 이 책 <자꾸 울고 싶어>는 아이보다 내게 더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