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 Contemporary Art Magazine POINT Vol.2 - 2011
포인트 편집부 엮음 / 비주얼아트센터보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보는 눈이 원체 낮아서 예술 작품을 보고 평가할 수준은 되지 않지만,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은 비교적 만족스러웠다. 사진만 봤을 때는 무슨 의미인지도 알 수 없었고 흥미롭지도 않았지만, 글과 함께 읽으니 훨씬 좋아졌다. 여성지에 실린 글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비교할 꺼리는 되지 않겠지만) 더욱 깊이가 있어서 좋았다.
 

  볼린 리우의 "When Concealment Becomes a Strategy"(전략적 은폐)라는 작품이 기억에 남는다. 그는 자기 자신을 주변 속에 은폐시키는 '위장 예술'을 보여준다고 한다. 대형 국기, 마트 진열대 등 주변 환경 속에 숨어 있는 그가 카멜레온 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비록 그가 작품으로 보여주고 싶었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순 없었지만, 일단 나와 같은 문외한의 눈에도 흥미롭게 보였다는 점에 주목하고 싶다.

 

  일본을 제외한 다른 아시아 국가나 아시아인을 관심을 가지고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아시아를 구성하는 사람들 중 하나이면서도 이렇게 무심할 수 있었다니, 반성을 할 필요가 있다. 아시아의 다른 이면을 보게 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는 아주 멋진 것 같다.

 

  이와 비슷한 여타의 잡지를 접해 본 경험이 거의 없어서 비교 대상이 없어서 아쉽긴 하지만,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내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소개된 작품 하나 하나에서 그 주제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잡지임에도 불구하고 읽는데 제법 많은 시간이 할애해야만 했다.  

 

  이 잡지의 단점 중 하나는 공공장소에서는 볼 수 없을 것 같다는 것이다. 미용실에 갈 때 책을 가지고 가는 것을 즐기는데 다른 사람들이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를 읽고 있으면 허세라고 생각할까봐 두려워서 포기했었다. 내가 판단해도 조금 어려워 보이는 잡지였지만, 읽고나니 도움이 되긴 한다. 뭔가 모를 깊이가 느껴져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