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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n Contemporary Art Magazine POINT Vol.2 - 2011
포인트 편집부 엮음 / 비주얼아트센터보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보는 눈이 원체 낮아서 예술 작품을 보고 평가할 수준은 되지 않지만,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은 비교적 만족스러웠다. 사진만 봤을 때는 무슨 의미인지도 알 수 없었고 흥미롭지도 않았지만, 글과 함께 읽으니 훨씬 좋아졌다. 여성지에 실린 글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비교할 꺼리는 되지 않겠지만) 더욱 깊이가 있어서 좋았다.
볼린 리우의 "When Concealment Becomes a Strategy"(전략적 은폐)라는 작품이 기억에 남는다. 그는 자기 자신을 주변 속에 은폐시키는 '위장 예술'을 보여준다고 한다. 대형 국기, 마트 진열대 등 주변 환경 속에 숨어 있는 그가 카멜레온 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비록 그가 작품으로 보여주고 싶었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순 없었지만, 일단 나와 같은 문외한의 눈에도 흥미롭게 보였다는 점에 주목하고 싶다.
일본을 제외한 다른 아시아 국가나 아시아인을 관심을 가지고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아시아를 구성하는 사람들 중 하나이면서도 이렇게 무심할 수 있었다니, 반성을 할 필요가 있다. 아시아의 다른 이면을 보게 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는 아주 멋진 것 같다.
이와 비슷한 여타의 잡지를 접해 본 경험이 거의 없어서 비교 대상이 없어서 아쉽긴 하지만,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내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소개된 작품 하나 하나에서 그 주제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잡지임에도 불구하고 읽는데 제법 많은 시간이 할애해야만 했다.
이 잡지의 단점 중 하나는 공공장소에서는 볼 수 없을 것 같다는 것이다. 미용실에 갈 때 책을 가지고 가는 것을 즐기는데 다른 사람들이 이 책 POINT ASIAN CONTEMPORARY ART MAGNZINE VOL.2를 읽고 있으면 허세라고 생각할까봐 두려워서 포기했었다. 내가 판단해도 조금 어려워 보이는 잡지였지만, 읽고나니 도움이 되긴 한다. 뭔가 모를 깊이가 느껴져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