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 솔루션 : 아이의 행동편 자녀 양육 시리즈 4
미셸 보바 지음, 남혜경 옮김, 손석한 감수 / 물푸레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나 같은 경우 육아를 글로 배웠다. 6살, 3살 두아이를 키우면서 참 많은 육아서적을 읽었다. 더이상 육아 서적에서 얻을 것은 없다는 교만한 생각까지 한적 있다. 그런데 아이가 자랄수록 아이의 성장단계에 따라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문제와 고민이 계속 생기는 것 같다.
 

  이 책 <양육 솔루션>은 3세에서 13세 아이까지 양육에 필요한 것들을 담고 있다. <아이의 심리편>에서는 성격문제, 감정문제, 일상문제, 가족문제, 우울증, 과체중, 섭식장애를 보이는 아이들에 대해 담고 있고, <아이의 행동편> 에서는 행동문제, 학교문제, 사회문제, 전자기기와 관련된 문제, 주의력 결핍, 학습장애, 영재 아이에 대해 담고 있다.

 

  내가 읽은 책은 <양육 솔루션 - 아이 행동편> 이였다. 아이가 자라면서 보이는 여러가지 문제행동들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준다. 소리지르는 아이, 칭얼거리는 아이, 보상을 원하는 아이, 말을 안 듣는 아이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문제 행동 부터 학교나 또래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 들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각 주제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필요한 부분만 찾아보기 편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다. 우리 둘째 같은 경우 막내라고 식구들이 많이 배려 해줬더니 이제는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으면 무조건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고함을 지르면서 울었다. 이럴 때는 "소리지르는 아이' 부분을 찾아서 참고하면 된다. 일단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찾도록 알려주고, 아이의 문제 행동을 바꾸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제시해 준다. 물론 문제행동이 부모가 바라는 대로 바뀌는데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목표에서 절대 물러서지 말라고 충고한다.

 

  이 책 <양육 솔루션 - 아이의 행동편>은 대단히 두껍고 무겁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이렇게나 많나 싶어서 놀라기도 했다. 세상이 바뀐 만큼 아이들의 문제 행동들도 내가 어릴때와는 많이 달라졌다. 변화를 인정하고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지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