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지식 탐험대 7 - 지구가 요동친다 과학 탐정 출동!, 화산과 지진 떴다! 지식 탐험대 7
노지영 지음, 권송이 그림, 홍태경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추천하는 교과서 핵심 정보를 담은 알짜배기 교양 시리즈 <떴다! 지식 탐험대>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일곱번 째 주제는 화산과 지진이다. 연초에 있었던 아이티 지진과 아일랜드 화발 폭발로 자연 재해의 무서움을 실감한 직후라 화산과 지진이라는 주제가 더욱 반가웠다. 이번에는 추리소설 형식이라서 더욱 흥미진진했다.
 

  국내 유일의 화산 연구소인 '콰르릉 화산 연구소'에서 지난 10년 동안 비밀스럽게 진행중 이던 '멀티 화산 시스템'의 연구 문서가 유출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멀티 화산 시스템이란 화산 폭발을 일정 시간 늦추거나 앞당기게 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사건 의뢰를 받은 한라 과학 탐정 사무소의 명고난 탐정과 조카 오름이, 아수록 조수는 범인인 깜장 중절모와 007가방을 쫓아 하와이로 떠난다. 

 

  '꼬마 탐정 오름이의 과학 노트'를 통해서 기본 지식을 확실하게 쌓고, '명 탐정의 고학 지식 쫓기'를 통해 발전 시킬 수 있다. 지구의 내부 구조와 화산섬인 제주도가 생겨난 과정, 화산의 종류, 마그마와 용암, 세계에서 가장 안전화 화산인 킬라우에아 화산, 화산의 유익한 면과 피해, 분화하는 화산의 여러 가지 모습, 지진계의 원리,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곳 등 지구과학의 전반적인 지식들을 배울 수 있었다.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화산과 지진은 발생하기 전에 먼저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연구해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떴다! 지식 탐험대> 시리즈는 학습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재미도 있기 때문에 무척 유용하다. 범인이 누굴지 추리하며 읽다보면 어느새 화산과 지진에 관한 지식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