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최고야
루시 커진즈 지음, 임정은 옮김 / 시공주니어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노는 것을 지켜보다 보면 별걸 아닌 것을 자랑하는 모습도 볼 수 있고, 혼자만 가지고 놀겠다고 고집 부리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럴 때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매번 아이에게 먼저 양보하라고 가르치다 보면 아이의 자신감이나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한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고 있던 차에 스스로에게는 자신감을 다른 사람에게는 배려하는 마음을 함께 키울 수 있는 그림책을 발견했다. 그 책은 바로 <내가 최고야> 이다.
 

  멍멍이는 뭐든지 최고라고 말한다. 두더지 보다는 훨씬 빠르고, 거위 보다는 땅을 잘 파고, 무당벌레 보다는 훨씬 크고, 당나귀 보다는 헤엄을 잘친다고 자랑을 해서 친구들이 슬퍼한다. 잘난 척 하던 멍멍이는 자신이 못하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상처를 받게 되고, 친구들은 멍멍이의 좋은 점을 알려주며 위로해 준다. 멍멍이가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친구들에게 위로를 받는 데까지 이야기가 전개 되어 더욱 마음에 든다. <내가 최고야>는 본인 혼자만 최고가 아니라, 내 친구도 최고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누구나 잘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자신감, 겸손, 배려, 우정 등을 배울 수 있다.

 

  강아지, 무당벌레, 두더지, 거위, 당나귀가 등장하는 이 책 <내가 최고야>는 배경이 제한되어 있다. 그래서 등장하는 동물들의 표정이나 이야기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것 같다. 동물들이 슬퍼하는 모습만 보고도 마음이 저려올 정도이다. 하나하나 자세하게 그린 삽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동물들의 심리 상태를 잘 파악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말로만 설명하기에는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웠던 겸손과 배려를 알려 줄 수 있어서 무척 좋다. 단체 생활을 할 때 꼭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알려주는 <내가 최고야>는 정말 최고의 그림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