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움 많은 아이 당당하게 기르기 - 사회불안장애 아이들을 위한 두려움 극복 훈련 클리닉
바버라 G. 마크웨이, 그레고리 P.마크웨이 지음, 이애리 옮김 / 알마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큰아이가 유독 부끄러움이 많아서 고민이 많았다. 낯선 어른들을 만나게 되면 인사는 커녕 눈도 맞추지 못하고 엄마 뒤에 숨기 일쑤였다. 어린이집에서도 거의 말을 하지 않았고 선생님께서는 '선택적 함묵증'을 언급 하시기도 했다.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았으나 '부끄러움' 이나 '선택적 함묵증'에 관한 자료는 거의 없었다. 그러던 차에 이 책 <부끄러움 많은 아이 당당하게 기르기>를 만나게 되어서 정말 기뻤다.
 

  이 책을 통해 '사회불안장애'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저 남들보다 부끄러움이 더 많을 뿐, 시간이 흐르면 괜찮아 질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불안 장애 였던 것이다. 사회 불안이란 실제든 상상이든 타인이 자신을 평가하고 판단할 것이라는 가능성 때문에 근심과 걱정을 하는 것이다. 사회불안은 보편적인 일이지만 그보다 정도가 심해지면 사회불안 장애가 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불안해서 말조차 제대로 할 수 없었던 아이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특히 좋았다.

 

  이 책 <부끄러움 많은 아이 당당하게 기르기>에는 아이들의 지나친 부끄러움과 사회불안, 사회불안을 일으키고 유지시키는 요소들, 사회불안장애 극복을 위한 일곱 가지 기본 원칙, 행동 계획 세우기(자녀와 함께 목표 세우기), 두려움을 통해 편안해지기(아동을 위한 이완 연습), 자녀에게 가르칠 수 있는 인지요법, 아이들에게 맞춘 '노출치료' 원리, 친구 사귀기와 적극적 행동 입문, 선택적 함묵증, 학교불안(등교 거부), 다양한 불안장애 등을 다루고 있다.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모두 도움이 되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반복해서 읽었던 부분은 '두려움에 맞서기'와 '사회 기술 배우기' 였다. 낯선 곳에서 낯선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약간의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낯선 상황에 대한 두려움에 맞서기 위한 방법으로 '노출치료'가 있다. 점진, 반복, 지속 해서 두려움에 맞서다 보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용기가 없어서 선뜻 같이 놀자고 말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친구 사귀는 법을 알려주고 싶었는데, 사회 기술 배우기편은 매우 좋았다. 부모를 위한 조언도 사교의 달인 되기도 무척 만족 스러웠다.

 

  부끄러움이 많아서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말을 거의 하지 않아 조용하고 크게 웃지 않는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이 책 <부끄러움 많은 아이 당당하게 기르기>를 꼭 권해주고 싶다. 집에서는 말도 잘하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아이가 사람들 많은 곳에서는 얼음이 된다면, 지나치게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인 것이다. 부끄러움은 무거운 짐이다. 아이가 가벼워 질 수 있도록 도와주자. 과잉보호와 회피가 답이 될 수는 없다.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그 답이 이 책 안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