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으로 역사 읽기, 역사로 문학 읽기
주경철 지음 / 사계절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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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이솝 우화집>에 오해 아닌 오해를 하고 있었다. 험한 세상, 인간의 살아가는 모습을 동물들에 빗대 착하고 바르게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는 교훈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어린이들이나 읽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는데, 원래 <이솝 우화집>의 내용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도덕적인 내용은 빅토리아 시대에 덧붙여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현명한 노예가 살아가는 방법

가장 이상적인 사회였다는 그리스도 권세가 들한테나 그렇지 하층민들에게 살만한 곳이 못되었을 것이다. 하물며 점령지 포로 출신 노예였던 이솝에게는 더 만만치 않았을 것이다. 이솝이 바라보는 인간 세계는 공평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 현실적이고 냉소적이기까지한 이솝의 시각이 차라리 더 마음에 든다.  

 

첫번째 주제인 <이솝 우화집> 읽고 나서 지은이를 다시 살펴 보았다. 물론 읽기전에 <문학으로 역사 읽기, 역사로 문학 읽기>에 대해 기대를 하긴 했지만, 내 기대치를 훨씬 뛰어 넘었기 때문이다. 교실에서 이런 주제로 학생들과 대화를 나눴다니 그와 그의 학생들이 궁금해졌던 것이다. 지은이 설명을 보니 서울대학교 교수님이셨다.(난 왜 고등학교 선생님일 꺼라고 상상했던 걸까.) 

 

<문학으로 역사 읽기, 역사로 문학 읽기>에는 모두 스무여편이 넘는 문학 작품들이 등장한다. <이솝 우화집>, <아가멤논>, <오레스테이아> 등이 나오는 전반부는 무척 재미있었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흥미가 좀 떨어지기는 했다. 뒷부분에 등장하는 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흥미도가 떨어져서 그랬던 것 같다.

 

<문학으로 역사읽기, 역사로 문학 읽기>는 사계절 출판사에서 발행된 것으로 봐서 아마도 청소년을 위한 책인 것 같다. 문학 작품과 그 시대 배경을 잘 알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책이라서 청소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배경을 알고 읽으면 내용을 훨씬 잘 이해할 수 있고,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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