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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소설
김연수 외 지음 / 작가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한동안 우리나라 소설을 잘 읽지 않았던 것 같다. 우리나라 문단의 흐름이라던지 새롭게 등장한 신예들이라던지 아무렴 어떻냐 하는 식으로 외면하고 있었다. 그랬는데 이 책을 읽게 되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문화사조라던지 사상이라던지 내게 거부반응을 일으키던 것들에서 참 많이 변한 것 같다. 어쩌면 알맹이는 그대로이지만 표현 방법만이 다소 유해졌을지도 모른다. 난 가공되지 않은 듯 거친 것들은 통밀빵처럼 소화시키기가 힘들었는데 다행이다.
난 여성작가를 선호하는 편이다. 처음부터 여성작가의 책만 읽어야지 하고 시작한 것은 아니고 입맛에 맞는 책들 위주로 읽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다. 후에 내가 가지고 있는 한국 작가들의 책들을 살펴보니 거의 여성작가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번에도 역시 여성 작가의 글부터 읽기 시작했다. 모두 3편의 소설이 있었는데 하나하나 개성이 뚜렷했다. 소설을 다 읽기도 전에 해설을 찾아서 읽은 작가도 있었고 처음 들어본 작가지만 딱 내 취향인 작가도 있었다. 그리고 남성 작가의 소설 또한 흡입력 있게 읽을 수 있었다. 현 시대에 작가를 단순히 성별로 구별한다는 것이 말도 안되는 분류법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내가 가장 기분 좋게 읽은 소설은 김애란 작가의 "큐티클"이다. 무겁지 않고 상쾌하게, 하지만 지나치게 가볍지는 않은 저울로 잰 듯 딱 알맞은 무게다. 처음 들어본 이름이지만 앞으로 자주 찾게 될 것 같은 이름이다. 1980년생이라고 하니 나이에 딱 어울리는 글을 쓰는 사람이다. 사실 난 아직 젊은 사람이 세상의 쓴맛 단맛 다 맛보고 이제는 모조리 다 안다는 듯한 어조로 쓴 글은 왠지 밉상으로 보였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취향 문제지만 자신의 나이를 잘 살린 글이 내가 읽기에도 좋았다. 여러가지 면에서 내가 선호하는 글을 쓰는 작가이다.
그리고 요즘 여기 저기서 본의 아니게(?) 자주 만나게 되는 그 이름 김연수. 2009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소설의 주인공이 아닐까 싶다. 대단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김연수 작가의 글을 실제로 읽기는 처음이다. 난 이상한 고집이 있어서 남들이 좋다고 하더라도 무작정 따라 가는 것에는 왠지 거부감이 있었다. 그래서 일단 튕기다 나중에야 접하고 후회하는 일이 여러번 있었는데, 이번에도 그런것 같다. 이렇게 멋진 작가의 글을 이제서야 읽게 되다니 하며 아쉬워 한적이 많았는데 김연수작가는 뭐라 할까. 지금 현재까지는 완전 멋지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뭔가 더 많이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그외에도 김태용의 쓸개, 박민규의 절, 윤이형의 스카이워커, 이장욱의 고백의 제왕, 최인석의 스페인 난민수용소, 한유주의 재의 수요일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서평도 있다. 내가 쓰는 것처럼 조잡스러운 게 아니라 진짜 진지하게 분석한, 하지만 조금은 어려운 단어들이 조합된, 2008년의 화제작 '개밥바라기 별'과 '엄마를 부탁해'의 서평이 기억에 남는다. 추천 소설 목록에서 내가 읽은 게 있나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아쉽게도 난 실패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