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신윤복
백금남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신윤복이라는 이름과 늘 붙어다니는 듯한 이름.. 단원 김홍도

이번에도 역시 김홍도의 비중은 신윤복에 비해 결코 적지 않았다. '바람의 화원'이라는 드라마 속 풋풋한 문근영과는 전혀 매치가 안되는 색기 넘치는 신윤복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신윤복이 여자라는 가설에 근거를 둔 드라마와 최근 개봉된 영화를 비웃기라도 하는 듯 남자다운 관능미(?)를 물씬 풍겨주는 조금은 부담스러운 신윤복이다. 김홍도의 제자이지만 스승의 그림과는 다른 분위기를 풍기는 제자 신윤복을 어떻게 평가 해야 하는 걸까.

 

소설과 그림의 적절한 배치.

화가가 주인공이다 보니 주로 그림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그 그림을 그때 그때 첨부 해 줘서 내가 직접 찾아 보아야 하는 귀찮음을 대신해 준다. 그림을 보다보면, 신윤복이 그린 그림하고 소설속의 신윤복이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풋풋한 신윤복이 그렸을꺼라고 생각하기에는 제법 야한 그림을 보고 있자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사실 드라마 '바람의 화원'은 몇번 본적이 없어서 신윤복을 여자라고 생각할 까닭이 내게는 전혀 없다. 여장남자, 흥미로운 소재이기는 하나 조선시대에 가능했을것 같지는 않다. 특히 관에서 일하기에는, 호패도 없었을 것인데 무슨 수로 신분을 증명한단 말인가.

 

의문이 든다. 왜 신윤복의 그림에는 색기가 흐르는 걸까? 스승의 영향을 받았다면 좀 더 소탈하고 소박해야 할 것인데 신윤복의 그림은 참... 비싸보이고 색스러워 보인다. 단순히 기생이 등장해서 그런 것은 아닐 것인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이 없는 것이 설명이 부족하지 않나 싶다.

 

춘화를 그렸다는 누명으로 죽임을 당한 아버지를 둔 신윤복과 그의 스승 단원 김홍도, 결벽증에 걸린 듯한 정조, 큰 스승 강세황 , 사형 김득신, 기생이 된 윤복의 첫사랑 송이 그리고 그 외 많은 조선시대의 유명한 화가들. 이들 관계에서 신윤복의 의지는 잘 보이지 않아 좀 실망스럽긴 하지만 주인공이라고 해서 꼭 카리스마 넘치고 주도적인 인물이여야 하는 것은 아니니, 내 기대와 다르다고 해서 깎아 내려서는 안될 것이다.

 

신윤복이 그렸다는 미인도를 또한번 쳐다 보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